LSI 키워드를 활용한 콘텐츠 마케팅 블로그 글쓰기

LSI 키워드를 활용한 콘텐츠 마케팅 블로그 글쓰기

검색엔진최적화를 고려한 콘텐츠 SEO에서 “키워드”를 서치하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콘텐츠 마케팅을 위한 글을 작성할 때에도 키워드의 중요성은 예외가 없습니다. 네이버나 구글 검색 시, 상위 노출되는 블로그에서도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를 자유자재로 활용하는 모습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콘텐츠 마케팅을 목적으로 한 블로그를 작성할 때, 네이버의 경우 블랙 키위나 키워드 마스터와 같은 키워드 툴을 사용하며, 구글의 경우 Google 키워드 플래너와 키워드 툴을 활용하여 블로그 글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단순히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만 다루는 것이 아닌, 조금 더 심화된 키워드 활용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구글 검색엔진에서 양질의 콘텐츠를 유도할 수 있는 블로그 글쓰기를 위하여 우선 LSI 키워드란 무엇인지 알 필요가 있습니다.

google search related keyword
google search

LSI(Latent Semantic Indexing) 키워드란?

LSI 키워드는 검색엔진이 콘텐츠의 깊이를 이해하기 위해 사용된 것을 시작으로 텍스트 데이터 개체를 검색하기 위한 방법론에서 관련 단어 및 구문을 사용하여 페이지의 주제를 더 명확하게 하는 역할을 하는 키워드를 의미합니다.

간단히 말하면, 검색 쿼리에 사용되는 기본 키워드와 의미 적으로 연관된 키워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넓은 의미에서 우리가 일반적으로 구글에 키워드를 검색할 때 연관 검색어가 같이 나오는 것도 이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에서 LSI 키워드 활용

콘텐츠 마케팅적 관점에서 상위 노출을 위한 글을 쓰고자 한다면 페이지 주제와 관련된 LSI 키워드를 활용하여 글을 쓰게 되면 더 콘텐츠가 풍부해질 수 있습니다. LSI 키워드를 사용하면 어떤 이점이 있을까요?

키워드 스터핑(Keyword Stuffing) 방지

키워드 스터핑이란 페이지 내에서 검색결과 상위 노출을 위해 의도적으로 같은 키워드를 반복해서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초창기 구글 검색엔진은 검색된 키워드가 페이지 내에 많을수록 검색 순위 상위에 랭크되도록 사용했습니다. 현재 “키워드 스터핑”은 블랙햇 SEO에 해당되어 이를 악용되는 사례를 방지하기 위해 글의 흐름에 어색할 정도로 과도하게 용어를 남발하는 경우 Google은 해당 페이지에 패널티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LSI 키워드를 대체하여 사용하면, 키워드 스터핑의 형태로 과도하게 동일 키워드를 반복 사용하는 것을 방지하고, 자연스러운 문맥을 형성하며, 검색자에게도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콘텐츠 도달범위 향상

LSI 키워드는 타겟이 명확하고 관련성 높은 검색어와 콘텐츠 품질을 매핑하여 콘텐츠 도달 범위 향상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검색되는 밀접한 키워드를 내용에 다양하게 활용하면 검색의도가 같은 다양한 LSI 키워드 검색어에 대응하여 유기적 트래픽 상승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트래픽을 유도하고자 하는 콘텐츠 페이지에 LSI 키워드를 사용하면 타겟 하고자 하는 키워드의 유사 키워드들도 함께 사용되기 때문에 관련 키워드를 검색하게 되면 여러 검색 결과 페이지(SERP)에서도 상위 페이지 노출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LSI 키워드 작성 위치

검색엔진 최적화에서 활용되는 콘텐츠 SEO 주요 항목에 LSI 키워드를 포함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H 헤딩 태그 (H Tag)

콘텐츠의 대 주제, 중 주제, 소 주제로 구조화 될 수 있는 H1, H2, H3.. 태그에 LSI 키워드를 포함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 크롤러는 페이지의 헤더 영역을 주요하게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페이지 주제와 연결되는 H태그에 LSI 키워드를 포함하면 콘텐츠 마케팅 목적으로 블로그 글을 작성하고자 할 때 글의 내용을 인식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웹상의 다른 위치나 문서로 연결되는 텍스트를 앵커 텍스트라고 합니다. 일반 연결 정보 출처를 입력하는 것 보다 앵커 텍스트를 활용하는 것이 SEO 친화적인 이유는 연결하고자 하는 URL 또는 문서가 어떤 주제를 포함하고 있는 지 확인할 수 있고 신뢰할 수 있는 연결 정보라고 인식하기 때문입니다. 앵커 텍스트는 연결한 정보의 Identity를 나타낸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글의 내용을 보충하기 위해 앵커 텍스트를 활용하는 경우, 연결 정보에 대한 간략한 키워드 정보를 나타낼 때, LSI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대체 텍스트 (Image Alt text)

앵커 텍스트와 비슷하지만 이미지 대체 텍스트는 페이지 글을 보완하기 위해 사용되는 이미지에 대하여 이미지 속성값을 정의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미지와 관련된 간략한 설명을 담은 것을 이미지 대체 텍스트라고 정의하는데 이미지에도 LSI 키워들 활용하여 이미지 검색 시 트래픽을 유도하거나 주제의 내용을 공고히 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LSI 키워드를 찾는 키워드 툴 활용 및 구글 검색 시에 LSI 키워드를 찾아내는 방법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