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A10 알고리즘과 아마존 SEO 최적화 전략

아마존 A10 알고리즘과 아마존 SEO 최적화 전략

I. 아마존 검색엔진최적화와 A10 알고리즘

II. 기존의 A9 알고리즘 정의와 랭킹 팩터

III. A10 알고리즘 업데이트 사항

IV. 아마존 A10 알고리즘 최적화 전략

V. 마치며

아마존 검색엔진최적화와 A10 알고리즘

북미에서만 이백만이 넘는 판매자가 아마존에서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약 70 퍼센트의 소비자가 검색 결과 첫 페이지 만을 확인하며 해당 페이지에서 구매 결정을 내립니다. 세계 최대 규모의 아마존 내 경쟁에서 살아 남기 위해서는 아마존 검색엔진에 최적화하여 검색결과 1페이지에 노출되는 것을 주요 전략으로 삼아야 합니다.

이러한 경쟁을 활성화시키고 혁신적인 새 판매자를 양성하기 위해 지난 2년 간 A9 알고리즘을 운영하던 아마존은 구매자가 단순히 판매자가 홍보하는 것 너머를 보고 싶어한다는 것을 깨달았고, 가장 최신 업데이트인 A10에서 구매자 입장에 보다 초점을 맞춘 검색결과를 제공하도록 조정했습니다.

검색결과 1페이지에 가장 관련성 높은 양질의 콘텐츠를 보여준다는 점에서 구글 검색엔진과 알고리즘이 일맥상통하지만, 아마존 알고리즘은 ‘쇼핑 경험’에 집중 조명합니다. 구글이 로딩 속도 혹은 내용 신뢰도에 집중할 때에 아마존은 전환율판매 지표에 포커스를 두죠. 아마존의 알고리즘에 대해 샅샅이 파헤쳐 봅시다.

기존 A9에 대해 알아보기

정의

A9은 아마존이 개발한 검색엔진 알고리즘으로 상품 검색 기능을 뒷받침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인공지능 기반의 A9은 마켓 내 데이터를 빠르게 읽고 가장 연관도 높은 베스트 상품을 검색결과 첫 페이지에 노출합니다. 첫 원칙은 적합성 (Relevancy)으로 상위 노출을 위해서는 제품 리스팅 최적화 (Product Listing Optimization)가 이루어져야 하고 작성된 리스팅이 실제 사용자의 검색어와 높은 연관성을 보여야 합니다.

아마존 알고리즘은 제품 리스팅을 통해 얻은 정보로 구조화된 데이터를 생성하여 카테고리 검색을 강화합니다. 예를 들어, 256기가 바이트의 보라색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구매하고 싶다면 각각 256gb 용량 / 보라색 / 안드로이드 기반 의 3가지 제품 특성을 조합하여 개별 소비자 맞춤형 검색 결과를 제공하죠.

아마존 알고리즘은 사용자 검색 패턴을 통해 스스로 배우고 진화하며 검색자에게 더 중요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제품 리스팅 최적화(Product Listing Optimization)란?

아마존의 프로덕트 리스팅 혹은 제품 페이지는 해당 제품과 관련한 모든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미지, 제품 영상, 설명, 구매한 다른 고객의 리뷰 등을 포함하며 제품 리스팅을 최대한 자세히하고 최적화하는 것은 트래픽 유입과 전환율 상승에 도움을 줍니다.

A9 랭킹 요소

기존 A9 알고리즘의 랭킹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부모-자식 제품 (Parent-Child Products): 다양한 옵션을 가진 (예, 여러 색상) 제품을 한번에 표기하면 좋습니다. 256기가 바이트 보라색 스마트폰 제품 페이지에 블랙, 화이트 등 여러 컬러 옵션을 제시하면 검색자가 여러 옵션을 둘러 보며 해당 제품 페이지에 오래 머물 수 있습니다. 체류 시간이 길어질수록 구매 확률은 올라가겠죠?
  • 텍스트 적합성 (Text-Match Relevance): 키워드, 디스크립션, 제품 설명 내 항목 등에 “연관성” 높은 적합한 키워드나 소비자 검색 패턴을 사용합니다.
  • 판매 속도와 판매 내역 (Sales Velocity & History): 판매자의 판매 내역 및 판매액이 높을수록, 높은 판매량을 가질 수록 높은 평가를 받습니다. 아마존 알고리즘은 판매자의 지난 판매 내역을 확인하여 한마디로 “실적이 좋은” 판매자를 높이 평가합니다.
  • 재고 상태 (Stock Availability): 재고가 없는 제품의 경우 랭킹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사고 싶은 물품이 품절되어 없다면 고객 경험은 저하되겠죠? 재고 상태를 확인하세요.
  • 가격: 절적한 가격을 책정해야 합니다. 지나치게 저렴한 가격이나 큰 규모의 할인 등은 오히려 의심을 살 수 있습니다.
  • FBA (Fulfillment By Amazon): Fulfillment-by-Amazon (아마존 주문 처리)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판매자가 지리적으로 근접한 창고에 제품을 비축할 수 있습니다. 해당 요소를 충족하면 아마존 랭킹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죠.
  • 광고 (Advertising): 광고를 통해 판매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고객 리뷰 (Customer Reviews): 긍정적 평가와 리뷰는 아마존 랭킹을 상승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 고해상도 이미지 사용: 선명하고 소비자의 이목을 끄는 좋은 퀄리티의 상품 이미지를 사용하세요. 상품 페이지 유입과 전환율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 ◾ Amazon A+ Content: 제품 이미지, 상품명, 제품 설명, 특징, 평가, 리뷰를 포함하는 리스팅 관련 요소를 충족하여 생성합니다.
  • ◾ 리스팅에 브랜드 및 제조업체, 그리고 구체적인 카테고리를 명확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A10에서 업데이트 사항은 무엇일까요

업데이트된 아마존 A10 알고리즘은 A9에 비해 구매자의 검색과 검색결과의 적합성에 더 중점적으로 초점을 맞춥니다. A9이 수익성이 높은 제품을 보여줬다면, A10은 수익성이 떨어지더라도 보다 정확한 검색결과를 도출하는데 집중합니다.

  • Amazon PPC (pay-per-click) 캠페인은 그로 유지되지만 이전만큼의 중요도는 아니게 됩니다. (참고: PPC 는 클릭당 지불(pay-per-click )의 약자로 광고주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비용을 지불하는 인터넷 마케팅 모델입니다. 광고가 클릭되어 방문자가 나의 웹사이트로 보내질 때마다 검색 엔진에 소정의 수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 ◾ 판매자 지표 (Seller Authority): 피드백 점수, 아마존에서 판매를 한 기간, 환불 제품을 얼마나 잘 처리하는가 등의 판매자 지표가 영향을 줍니다. 많은 양의 삼품을 가지거나 다량의 긍정적인 리뷰를 가지면 A10 알고리즘에 긍정적으로 평가됩니다.
  • 뷰 수 (Impressions): 아마존 및 파트너 사이트 등에서 많은 뷰 수를 얻을 수록 A10 알고리즘은 당신의 상품 페이지를 높이 평가합니다.
  • CTR (Clickthrough Rate): 클릭율(CTR)은 광고가 클릭된 횟수를 게재된 횟수로 나눈 값으로, 높은 CTR을 얻는 것이 중요하며 이목을 끄는 고해상도 제품 사진과 전략적인 카피라이팅의 타이틀 등으로 CTR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프로모션: 판매자는 판촉을 통해 판매 증가를 노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앞서 말했듯 새로운 A10 알고리즘은 구매자의 입장에 초점을 맞추어 수익성 높은 제품을 제안하기 보다는 검색어에 최적화된 결과를 노출합니다. A10 업데이트로 프로모션이 랭킹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도 있게 되었습니다. 판촉 계획에 대해서는 충분히 숙고하세요.
  • 내부 판매 (Internal Sales): 개별 제품 페이지 내 ‘Frequently Bought Together’ 섹션 등 아마존 플랫폼 내부에서 발생하는 판매량이 높아야 A10은 당신의 페이지에 좋은 랭킹을 부여합니다.
  • 높은 전환율 (Conversion): 전환의 횟수를 동일한 기간 전환 연결이 확인된 전체 광고 상호작용의 횟수로 나눈 값으로, 1,000회의 상호작용에서 50회의 전환이 발생했다면, 전환율은 5%가 됩니다(50 ÷ 1,000 = 5%). 높은 전환율 역시 중요합니다.
  • 외부 판매 (Off-Site Sales): 처음 등장한 PPC 캠페인 보다 아마존 제품 리스팅에 외부 유입을 늘이는 것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웹사이트, 블로그 ,SNS 등 타 플랫폼에 아마존 링크를 추가하세요.

아마존 검색엔진 랭킹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꼼꼼이 확인했다면, 어떻게 최적화할지 전략을 세워야 하겠죠?

아마존 A10 알고리즘 최적화 전략

  • ◾ 타겟 소비자에 맞추어 최적화된 강력한 프로덕트 리스팅을 작성합니다. 제품 목적이나 기능을 설명할 때 효과적이고 높은 퀄리티의 사진을 사용하세요. 이목을 끄는 사진은 CTR을 높입니다.
  • ◾ 페이지 카피 내용을 읽기 쉽고 분명하게 하는 동시에 관련 키워드를 포함합니다. 상품과 관련된 검색량이 높은 타겟 유입 키워드를 사용하여 전략적으로 상품 설명을 작성하세요. 또한, 리스팅에 가능한 많은 관련 정보를 포함하여 줍니다.
  • ◾ 할인과 프로모션에 대한 주요도가 A10 업데이트에서 저하된 관계로 프로모션에 대해 더 많은 고려를 해야 합니다. 할인이나 프로모션 대신 Off-Site 트래픽을 올려 페이지 랭킹을 올리고 더 많은 리뷰를 받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인플루언서나 블로그를 통해 다양한 소스의 외부 트래픽이 유입될 수 있게 하세요.
  • ◾ 좋은 가격 책정 정책을 통해 경쟁력 있고 매력적인 가격을 제시하세요. 75% 할인 등 지나치게 낮은 가격은 오히려 소비자에게 부정적인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 ◾ 좋은 리뷰를 많이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세요. 구매자로 하여금 좋은 리뷰를 남길 수 있도록 하세요. 긍정적인 리뷰가 많을 수록 아마존 알고리즘은 신뢰도와 적합성 높은 제품으로 판단하여 리뷰가 적은 제품 보다 상위 노출 시켜줍니다.
  • ◾ 높은 구글 검색 노출도 중요합니다. 오가닉 유입과 도메인 신뢰도 (Domain Authority)가 높은 공신력 높은 웹사이트를 구축하세요.

마치며

검색엔진은 점점 똑똑해지고 있습니다. 이제는 익숙한 표현인 인공지능, AI가 시간이 갈수록 우리들의 마음을 정확히 읽어내고 있죠. 상거래 사이트인 아마존 역시 기존에는 판매 사이트라는 아이덴티티에 맞게 수익성에 집중하였으나 잠정 구매자인 소비자의 마음과 입장에 초점을 두는 것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소비자가 구매하고자 하는 상품에 가장 적합한 상품 페이지는 무엇인가? 그리고 소비자에 신뢰를 줄 수 있도록 믿음직한 판매자로서 충족할 수 있는 요건들은 무엇인가에 집중하여 아마존 검색엔진에 당신의 상품 페이지를 최적화한다면, 아마존 검색결과 1페이지 노출은 자연스레 따라올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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