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탠리 텀블러 해외 열풍, 그 성공 비결과 한국 시장에 미치는 파급효과

스탠리 텀블러 해외 열풍, 그 성공 비결과 한국 시장에 미치는 파급효과 스탠리 텀블러 해외 열풍, 그 성공 비결과 한국 시장에 미치는 파급효과

미국의 스탠리 열풍

스탠리 텀블러의 열풍은 현재 미국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열풍이 한국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을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이에 관한 깊은 분석을 위해 마케팅 도구 중 하나인 리스닝마인드의 인텐트파인더를 활용해보려 합니다.

한국시장을 파악하기 위한 마케팅 도구

인텐트파인더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은 어떤 키워드에 대해 사람들이 실제로 사용하는 검색어를 찾는 일입니다. 키워드에 그리고, 연관검색어의 검색량 그리고 변화량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미국의 스탠리 열풍 분석과 소개드린 마케팅 도구를 통해 스탠리 텀블러의 한국 시장에서의 트렌드와 소비자들의 반응에 대한 인사이트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탠리 텀블러 현상

스탠리 컵 소개

스탠리 텀블러는 Stanley 음료 용기 회사에서 판매하는 스테인리스 스틸 텀블러로, 2016년에 출시되었으나 2020년 이후 소셜 미디어에서 강한 반응을 얻었습니다. 스탠리 텀블러의 성공은 크기, 내구성, 절연성 등 다양한 특징으로부터 나왔으며,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 여성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의 성공도 큰 역할을 했습니다.

마케팅 전략의 전환

컵의 성공은 마케팅 전략의 전환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초기에는 야외 활동 애호가와 노동자를 대상으로 했으나, 여성을 중심으로 한 마케팅 전략으로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소셜 미디어 트렌드

소셜 청취 및 분석 [출처 : meltwater]

2023년 1월 15일부터 2024년 1월 15일까지의 스탠리 텀블러 대화는 이전 기간보다 거의 90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스탠리 소셜 키워드 [출처 : meltwater]

@danimarielettering

Thirsty after you catch on fire? @Stanley 1913 is like no problem i gotchu #fyp #carfire #accident #stanleycup

♬ original sound – Danielle
자동차 화재에서 살아남은 Stanley

2023년 11월 17일에 급증한 대화는 자동차 화재에서 살아남은 Stanley Quencher의 비디오 게시로 인한 것이었습니다. 이 비디오는 스탠리 컵의 성능을 보여주었고  2023년 최고의 소매 PR 움직임으로 응답했습니다. 바로 여성에게 새 차를 사겠다고 제안하여 이 이야기는 소셜 미디어를 통해 퍼졌고 미국과 해외의 전통적인 언론 매체에 의해 다루어졌습니다. 

스타벅스와의 협력과 기업 입소문

2024년 1월 5일 Forbes, The Washington Post, The New York Times가 스탠리 컵과 스타벅스의 입소문 협력에 대한 기사를 발표하면서 스탠리 관련 키워드의 언급이 증가했습니다.

한국시장에서의 영향력

‘텀블러’ 인텐트 파인더 검색 결과

인텐트파인더의 ‘텀블러’ 검색 결과만 보아도 스탠리 열풍이 한국시장에 주는 영향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텀블러의 검색량 순 토픽 비중을 보면 경쟁사 평균 월 평균 검색량(약 72,900건) 대비 4배 많은 검색량을 띄고 있습니다. 또한 증감률 또한 높은 폭으로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브랜드 키워드’ 인텐트파인더 검색결과

인텐트파인더를 통해 파악한 경쟁사를 개별 검색하여 검색 노출타입을 살펴보면 다른 브랜드 키워드에 비해 동영상 블록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실제 관련 키워드의 구글 검색 결과를 확인하면 틱톡, 2024에 대한 내용의 동영상이 있는걸 통해 미국의 틱톡 콘텐츠와 2023 핫 트랜드로서 고객들이 ‘스탠리’ 브랜드를 접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스탠리’ 인텐트파인더 검색 결과

한국 또한 스타벅스와의 협력으로 인한 스타벅스 스탠리 텀블러에 대한 키워드가 높은 폭으로 상승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스탠리’ 키워드에 대해 검색량 순 토픽에 스타벅스가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고, 화재에 관련된 키워드도 볼륨이 있는것으로 보아 한국에서도 스탠리 열풍에 어느정도 반응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시장조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

스탠리 텀블러의 미국 열풍과 한국 시장의 영향을 분석한 결과, 마케팅 도구를 통한 키워드 분석은 소비자의 행동과 인사이트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시장조사를 통해 기업은 시장에 적응하고 성장하기 위한 지표로서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알 수 있습니다.

  1. 고객에 대한 이해: 자사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할 고객에 대한 명확한 이해
  2. 마케팅 활동의 효과 측정: 특정 활동에 대한 효과 파악을 통한 효율적 운영
  3. 고객의 반응: 고객의 반응 파악을 통해 제품 개선이나 새로운 전략 수립
  4. 시장 환경 분석: 경쟁 환경 분석을 통해 전략 수립

서비스나 제품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시장 현상을 분석하고, 시장 조사를 통해 체계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시장 조사를 통해 변화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며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