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비나를 통해 알아본 2023년 요즘 마케터들의 고민 (feat. 이커머스 업계)

웨비나를 통해 알아본 2023년 요즘 마케터들의 고민 (feat. 이커머스 업계) 웨비나를 통해 알아본 2023년 요즘 마케터들의 고민 (feat. 이커머스 업계)

안녕하세요? 어센트 코리아의 ‘브랜드 셰르파’ 김선진이라고 합니다. 최근 <오가닉 마케팅으로 고객이 행동하는 이커머스 개미지옥 만들기!> 라는 주제로 콜라보 웨비나가 진행되었습니다.

다양한 세미나를 진행하며 만난 마케터분들을 통해 발견한 것이 있습니다. ‘다른 마케터들은 어떤 고민을 하고, 어떤 전략을 준비하고 있을까?’ 이런 이야기들을 의외로 궁금해 하고 듣고 싶어 하시더군요. 그래서 해당 웨비나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분석해본 데이터들을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함께 살펴볼까요?

웨비나에는 어떤 마케터들이 왔을까? 어떤 고민들로 신청했을까?

함께 참여한 마케터는 누구일까요?

리더 이상 직급의 마케터 분들이 누구보다 고민이 많고, 학습에도 열정적이다.

약 400 여명의 신청자 정보 중에서도 시점과 정보 입력 여부에 따라 총 326명의 답변으로 분석 하였습니다. 리더 및 시니어 직급이 42%, 특히 C 레벨 직급의 분들이 32%. 무려 총 참여자 중 74%에 육박하는 비율이 리더 이상의 직급으로 확인 되었습니다. (저희도 데이터를 보고 좀 놀랐어요!)

웨비나에 참석한 마케터들의 구성 분포 (출처: 어센트 코리아)

다른 마케터 분들은 지금 어떤 고민을 하고 있을까요?

고민 1. 기존 마케팅 전략의 한계와 예산 감소 → 효율 극대화에 대한 고민

구글의 3rd Party Cookie block과 애플의 ATT정책으로 인한 로아스 감소에 대한 고민 언급이 가장 많았습니다. 그에 따라 새로운 마케팅 방법을 검토하는 측면에서의 ‘효율성’에 대한 지점을 가장 크게 고민하고 계셨습니다.

고민 2. 오가닉 마케팅에 대한 사례 → 실행을 위한 성과 측정, KPI 측정 기준 고민

오가닉 마케팅이 무엇인지? 실제로 어떤 전략으로 성과를 도출하는지? 더 나아가 오가닉 마케팅을 실행할 경우 입증할 수 있는 성과, 성과 측정 방법, KPI 설정, 마케팅 지표관리 등에 대한 고민 또한 큰 비중으로 언급되었습니다.

고민 3. 고객과의 새로운 관계 형성에 대한 고민

어쩌면 한동안 페이드 광고를 통해 고객의 구매 행동을 일으키는 데 집중했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친구를 사귀듯 고객과 ‘관계’를 맺는 것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하셨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고객의 구매 전환 뿐 아니라, 매력적인 브랜드로 다가가고, 인지도와 충성도를 확보하고, 재방문하면서 우리 브랜드의 팬으로 만드는 방법을 고민하고 계셨습니다.

이번 주제와 관련하여, 현재 가장 고민하고 있는 문제점을 분석한 자료 (출처: 어센트 코리아)

정리하며

웨비나 신청 시 답변한 ‘현재 가장 고민하고 있는 문제점’을 분석해 본 결과 아래와 같았습니다.

  • 주니어보다 시니어 이상의 리더급 비중이 74%이상으로 새로운 방향성, 전략에 고민이 많음
  • 고민1. 기존 마케팅 전략의 한계와 예산 감소 → 효율 극대화에 대한 고민
  • 고민2. 오가닉 마케팅에 대한 사례 → 실행을 위한 성과 측정, KPI 측정 기준 고민
  • 고민3. 고민 3. 고객과의 새로운 관계 형성에 대한 고민

PS. 그래서 웨비나는 어떻게 준비 되었을까요?

‘결국 고객이 데이터다’ 그대로 실천해 보았습니다.

“정말 잘 들으셨으면 좋겠어요. 귀를 쫑긋해서 고객이 지금 정말 궁금해 하는 것이 뭐지? 정말 어떠한 판단 없이 고객의 키워드를 바라보세요. 고객이 단순하게 몇 마디 밖에 안 주었더라도, 계속 보면 그 키워드 안에서 어떤 고민이 있는지 가 느껴지거든요.” 웨비나에서 실제로 언급된 김윤경 본부장의 강연 내용입니다. 해당 웨비나 또한 작은 몇 마디 안에서 발견한 인텐트를 반영하여 아래와 같이 준비 되었습니다.

현재 이커머스 업계의 마케터들의 고민을 반영한 웨비나 콘텐츠 (출처: 어센트 코리아)

? 웨비나가 궁금하시다면 ? 아래 버튼을 클릭 해보세요.

? 브랜드 팬을 만드는 이커머스 브랜드의 비밀

? 고객을 우리 브랜드의 마케터로 만드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