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마케팅이란 온라인과 같은 가상 현실에서 여러 플랫폼을 활용하여 유저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몰입형 3D 경험을 제공하는 마케팅입니다. 증강 현실을 통해 경험을 다채롭고 실감나게 전달할 수 있으며, 실제가 아닌 가상으로 상품에 대한 경험을 증진시켜 색다른 경험을 가져다줄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마케팅의 목표
직접적인 상품의 판매 촉진이나 구매 연결을 위한 마케팅으로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물리적인 공간에서 얻을 수 있는 경험을 메타버스라는 3D 가상 공간을 통해 실감나고 몰입도 높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고 물리적으로 제한이 있었던 경험을 해소할 수 있는 데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새로운 경험을 통해 브랜드의 긍정적인 포지셔닝과 인지도 제고가 필요한 경우, 브랜드의 충성도를 높이고자 하는 경우에 효과적인 마케팅 방안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메타버스를 마케팅에 활용하면 좋은 이유는 무엇이 있을까요?
활용도 높고 자유로운 마케팅 메시지 전달
메타버스는 가상 현실에서 항상 존재하기 때문에 비교적 시간적 구애를 받지 않고 자유롭게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하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몰입도 높은 경험 제공
광고보다 몰입도가 높은 유저 경험을 제공합니다. 증강 현실이라는 새로운 플랫폼에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함으로 사용자에게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여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마케팅 목표에 따라 메타버스에서의 활용 사례가 무궁무진합니다. 현실에서는 직접 상품을 보고 확인하고 구매할 수 있었던 구매자에게도 직접 오프라인에서 보지 않아도 3D로 상품의 크기를 가늠할 수 있도록 물리적인 경계가 있었던 영역을 확장시킬 수 있도록 구현이 가능합니다.
메타버스 마케팅의 활용
젊은 고객층을 타겟하고자 한다면
메타버스를 가장 활발하게 사용하는 주 타겟층은 MZ 세대입니다. 젊은 고객층을 두고 있는 기업이라면, MZ세대를 겨냥하기 위하여 메타버스 마케팅 활용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제품 시연이 중요한 산업이라면,
직접 확인하고 상품을 구입하는 제조 산업에서도 메타버스 마케팅은 활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구 산업의 경우, 비대면으로 구입을 하기 위해서 가구의 크기를 그동안 가로, 세로, 높이 등의 수치 정보를 확인하고 크기를 가늠해서 샀어야 하는 불편함을 3D라는 가상공간을 활용하여 해소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콘텐츠 산업을 추구하는 산업이라면,
이 외에도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하여 시청각적으로 다양한 콘텐츠가 필요한 엔터테인먼트 산업 간에도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다채로운 콘텐츠를 양산할 수 있으며, 적극적인 소비자 경험을 추구하는 산업의 형태라면, 충분히 매력적으로 활용해 볼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젊고 혁신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시킵니다. 메타버스라는 새로운 영역에서의 마케팅은 브랜드를 돋보이게 할 수 있고 신선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메타버스가 활발하다는 게임 업계에서 콜라보를 통하여 게임에서 메타버스를 즐기고 있는 유저들에게 브랜드의 인지도를 혁신적으로 제고시키는 방향의 마케팅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마케팅 활용 시 고려 요소
메타버스 마케팅 성과 측정
마케팅을 진행하게 되면 성과를 측정해야합니다. 메타버스 마케팅을 진행하는 마케팅 비용과 비용 대비 수익을 어떻게 구현할 것인 지에 대해 고려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디지털 마케팅은 웹 사이트로는 방문자 수나 구매 전환 등의 지표를 통해 측정하거나, SNS 소셜 미디어의 경우는 유저 반응을 통해 성과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마케팅을 통해 고객을 어떻게 확보했는 지를 파악하려면 정교화된 성과 측정 요소를 고려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 음식 배달 회사인 Nintendo의 인기 있는 Animal Crossing 에서 가상 배달을 위해 가상 드라이버를 배포하여 실생활에서 활성화할 수 있는 프로모션 코드를 포함한 게임을 홍보하였고 이를 측정하였습니다. 측정 결과, 게임을 시작한 지 몇 시간 만에 플레이어와의 게임 내 상호 작용이 300만 건에 달했습니다. 이와 같이 가상 현실과 상호 작용을 통해 ‘프로모션 코드 입력’과 같은 연결 장치를 통해 메타버스 마케팅을 활용하여 유입된 유저를 파악하거나, 반응을 확인할 수 있도록 세팅해놓는 것이 필요합니다.
가치 창출 잠재력이 충분한 메타버스 마케팅
메타버스 영역은 아직 새로운 영역으로 현재까지도 진화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다각도에서 옴니채널을 통하여 물리적 세계와 가상 세계를 자유롭게 연결할 수 있고 각 산업마다 효과적인 메타버스 마케팅을 실현하는 기업도 많습니다. 메타버스 영역의 규모가 커지면 마케팅 활용 영역도 지속적으로 확장되어 나갈 것이며, 앞으로도 활발하게 활용될 수 있기 때문에 메타버스 마케팅안에서 어떤 메시지를 어떻게 전달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브랜드 인지도나 상품에 대한 이미지를 고객에게 각인할 때 효과적이지만, 때로는 불안정한 요소도 존재합니다. 실시간으로 또는 빠르게 상호 작용을 하는 메타버스 영역은 사용자의 피드백 또한 빠릅니다. 잘못 사용하게 되면 부정적인 브랜드 경험을 제공할 수 있고 직접적인 사용자와의 관계 형성을 위해서 사용할 때는 사전에 어떻게 마케팅할 것인지에 대해 확실하게 정립하고 진행해야합니다. 가상과 현실을 연결할 때 자연스럽고 쉽게 상호작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실제와 같은 몰입감이 중요하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연결이 중요한 마케팅입니다. 디지털 마케팅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하게 된다면, 경우에 따라 개인정보 등과 같은 소비자 데이터를 어떻게 확보할 것인지와 저장과 관리에 대해서 미리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참고 사이트
Marketing in the metaverse: An opportunity for innovation and experimentation | McKins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