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SEO (유튜브 최적화)란 무엇인가?

Youtube SEO란 무엇인가?

유튜브 SEO (유튜브 최적화)가 중요한 이유

  (1) 전 세계인의 플랫폼 유튜브

    여러분은 오늘 유튜브에서 어떤 영상을 보셨나요? 웃긴 영상을 보셨나요? 아니면 오늘 만들고 싶은 요리를 찾아 보셨나요? 저는 오늘 어떤 핸드폰을 살지 리뷰를 찾아봤습니다. 어느새 유튜브는 우리의 일상이 되었습니다. Statista에 따르면 2021년 유튜브 이용자는 약23억명으로 매일 약1억시간이상 유튜브를 시청합니다. 100개의 국가에서 80개 언어로 서비스되고 있죠.

    한국에서는 어떨까요? 국내 모바일 빅데이터 분석기업 아이지에이웍스에 따르면 2020년 9월 기준 약4300만명이 한달에 약30시간 유튜브를 시청한다고 합니다. 엄청난 숫자죠?

  (2) 검색채널로서 이용하는 유튜브

    유튜브는 더 이상 세계 최대의 영상 콘텐츠 플랫폼으로서의 기능 뿐 아니라, 영향력 있는 주요 검색엔진 중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

    유튜브가 검색엔진의 하나라니 무슨 이야기 일까요?

    유튜브의 주된 이용 서비스는 동영상 시청이 가장 높지만 궁금한 정보/내용 검색을 목적으로 하는 이용자가 전년대비 10%p나 증가한 55.3%에 이릅니다.(중복응답) 즉, 유튜브가 네이버나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으로서의 역할을 점점 더 많이 하고있다는 의미이죠.

2021 인터넷 이용자 조사 (2021 NPR, 나스미디어)

  (3) 기업의 마케팅 수단으로서의 유튜브

    이렇게 유튜브를 소비하는 시청자가 많아짐에 따라 기업의 마케팅 과제 중 유튜브를 통한 검색 마케팅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유튜브 콘텐츠를 통해 자사의 상품, 서비스, 기업이미지의 긍정적인 면을 소비자들에게 알리는 것이 기업의 중요한 마케팅 과제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영상이라 해도 상위에 노출되지 않아 아무도 보지 않는다면 소용이 없겠죠.

    어떻게 하면 우리 기업이 제작한 컨텐츠를 상위에 노출되게 할 수 있을까요? 유튜브 최적화, 즉, 유튜브 SEO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 랭킹팩터 (Ranking Factors)

  유튜브 최적화 방법을 알아보기에 앞서 유튜브에서는 어떤 영상을 상위에 랭크하는지(랭킹팩터)를 알아보겠습니다.

(1) 시청지속시간 (Retention)

시청지속시간이란 한 영상 안에서 시청자가 머무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구글에서 Average Time Spend와 비슷한 개념이죠. 유튜브는 이 시청지속시간을 매우 중요한 랭킹팩터로 보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시청자가 오래 머문다는 의미는 그 영상이 유용하다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유튜브의 말을 인용하자면,

“당신의 목표는 시청자의 시청지속시간 (audience retention)을 100%에 최대한 가깝게 끌어올리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것은 시청자들이 당신의 영상을 처음부터 끝까지 보았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높은 시청지속시간과 총 시청시간(watch time)은 잠재적으로 유튜브의 검색과 관련 동영상 (Suggested location)에 자주 노출될 가능성을 높입니다.”

(2) 댓글 (Comments)

댓글은 유튜브에 시청자가 이 영상을 즐기고 있다는 신호를 보냅니다. 댓글이 많을수록 영상이 시청자의 적극적인 리액션을 유발하는 유익한 영상이라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3) 영상시청 후의 구독 (Subscribes)

영상을 시청한 후 시청자가 구독을 누르는 행위는 유튜브에 이 영상이 검색자의 요구를 만족하는 영상이라는 신호를 줍니다.

(4) CTR (Click-Through-Rate)

CTR이란 특정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나오는 영상을 클릭해서 들어가는 비율을 의미합니다. CTR이 높다는 것은 그 영상이 검색자가 원하는 타이틀과 썸네일을 담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5) 총 시청시간 (Watch time)

영상의 총 시청시간이란 한 영상을 클릭해서 시청한 모든 시간의 합을 의미합니다. 짧은 영상은 더 많은 클릭을 유발할 수 있지만 총 시청시간을 크게 끌어올리기 어려운 반면, 긴 영상은 한번에 더 많은 총 시청시간을 축적할 수 있지만 그만큼 한 영상을 끝까지 보려는 사람이 적을 것입니다. 하지만 영상이 매력적이라면 길이는 큰 문제가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유튜브 SEO (유튜브 최적화)

  그렇다면 위에서 얘기한 랭킹팩터를 통해 검색 상위에 노출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1) 비디오 키워드 리서치

    사실 Youtube SEO는 구글 SEO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구글이 유튜브를 인수한 이유도 있겠지만 그보다 검색자가 원하는 정보를 담은 컨텐츠를 제작하는 것은 모든 컨텐츠마케팅에 적용되는 말일 것입니다.

    수많은 사람들은 자신이 관심있는 분야를 검색하게 되는데, 우리 기업이 타겟으로 하는 검색자를 만족시키는 키워드와 내용을 정확히 제시한다면 자연스럽게 더 많은 시청시간, Retention, 구독 등 랭킹팩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검색자가 원하는 키워드를 찾을 수 있을까요?

키워드 리서치하는 방법으로 자동완성기능창을 이용하여 인기있는 키워드를 찾는 방법, 키워드 툴을 이용하는 방법, 유명한 동영상을 밴치마킹 하는 방법 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들이 어렵고 정확한 검색자의 검색니즈를 찾기 어렵다면 우리 회사의 ‘검색데이터리서치‘ 서비스를 제공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2) 타이틀 (Title)

Youtube SEO로 검색한 1위 영상의 타이틀 (Title)

타이틀(title)은 가장 중요한 메타데이터(metadata)로 동영상이 무엇과 관련된 내용인지를 유튜브와 검색자에게 알려줍니다. 즉, 검색자가 가장 많이 찾는 키워드를 타이틀이 포함하고 있다면 자연스럽게 유튜브는 여러분의 영상을 노출시킬 것이고 CTR도 올라갈 것입니다. 한가지 팁이 있다면, 가장 중요한 키워드를 가장 앞에 두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가장 중요한 5가지 방법으로 알아보는 유튜브 SEO” 보다는 “유튜브SEO: 가장 중요한 5가지 방법” 이런 식으로 표현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다만, 주의할 것은 CTR을 높이기위해 영상과 상관없는 “Clickbait(낚시성 제목)”를 사용하지 않아야합니다. 해당 영상은 오히려 유튜브의 패널티를 받고 노출에서 배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디스크립션 (Description)

Youtube SEO로 검색한 1위 영상의 디스크립션 (Description)

  대부분의 사람들의 설명에 링크나 한 줄 정도의 설명만 덧붙입니다. 그러나 설명은 유튜브에게 이 영상이 무엇에 관한 내용인지 신호를 보냅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요한 키워드를 포함한 2~3줄의 설명을 앞쪽에 배치하고 200단어 정도의 설명을 작성해넣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영상의 내용을 너무 정확히 담아서 시청자가 영상을 시청하지 않고도 모든 내용을 알 수 있도록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그렇게 되면 중요한 랭킹팩터인 시청지속시간(Retention)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태그 (Tag)

  태그는 이 영상이 어떤 주제이고 어떤 키워드에 대응했으면 하는지 신호를 보냅니다. 즉, 하나의 주제와 키워드로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너무 다양하고 많은 태그는 유튜브와 구글을 혼란스럽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1. 핵심 키워드를 가장 첫번째 태그로 합니다.
  2. 핵심 키워드의 다양한 변형(Variation)을 태깅합니다.
  3. 핵심 키워드의 상위개념을 그 뒤에 태깅합니다.

제작하고자 하는 영상과 같은 주제의 인기동영상을 밴치마킹 할 때 태그를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페이지 소스 보기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페이지 소스 보기를 활용한 방법 (페이지 소스 보기 > ctrl+F > “keywords”검색)

(5) 참여도 (Engagement Signal)

    참여도는 구독, 댓글, 공유, 좋아요 등 시청자가 영상에 대해 반응하는 액션을 의미합니다.

    단순히 “댓글과 좋아요, 구독, 알림설정 해주세요.”라고 하기보다 실질적으로 이런 반응을 이끌어내기 위한 전략이 필요합니다.

    구독

  • 영상 마지막에 구독버튼을 노출시킵니다.
  • 영상의 설명란에 구독링크를 첨부합니다.

    댓글

  • 영상이 업로드 된지 24시간에서 48시간 안에 댓글에 코멘트를 달아 댓글 참여도를 높입니다.
  • 자신의 영상에 고정댓글로 달아 질문을 해서 댓글 참여를 유도합니다.
  • 댓글을 달아달라고 영상에서 언급할 때 “다음 영상은 A또는 B 중 어떤 영상으로 만들까요.”라는 식의 구체적인 선택지를 제시해서 시청자가 댓글에 쉽게 참여할 수 있게 합니다.

    좋아요

  • “좋아요를 눌러주세요”라고 코멘트를 하며 이미지나 텍스트를 함께 노출시킵니다.

그 밖에 다양한 시청자 참여가 있지만 제작하고자하는 주제에서 높은 참여도를 보이는 영상을 밴치마킹하는 것이 항상 가장 중요합니다.

(6) 시청지속시간 (Retention)

시청지속시간은 매우 중요한 랭킹팩터임을 위에서 말씀드렸습니다. 그렇다면 시청지속시간을 늘리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훅(Hook)

유튜브 시청자들은 영상이 시작하고 몇 초 내에 내가 이 영상을 끝까지 볼 것인지 결정합니다. 즉, 15초 내에 시청자를 훅(Hook)할 수 있는 무언가가 있어야한다는 것입니다. 훅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명확한 설명

영상 초반에 이 영상에서 무엇에 관하여 얘기할 것인지 명확하게 설명합니다.

  • 프리뷰 (Preview)

다음에 어떤 내용이 나올지 프리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스닉픽 (Sneak Peak)

영상의 하이라이트 부분이나 재미있는 요소를 영상 맨 앞으로 가져와서 시청자의 흥미를 유발합니다.

(7) 그 밖의 유튜브 최적화 방법

이 밖에도 여러가지 유튜브 영상을 최적화 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 해시태그

제작하려는 영상과 같은 주제의 인기 동영상의 해시태그와 같은 해시태그를 사용하여 해시태그 검색에 함께 노출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영상 퀄리티 (해상도)

유튜브에서 높은 해상도의 영상(HD이상)을 더 상위에 노출시킨다는 점도 중요하지만 시청자 경험적 측면에서도 HD이상의 화질에서 더 좋은 경험을 제공하기 때문에 높은 해상도의 영상을 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컨텐츠 마케팅의 본질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

위에서 소개한 여러가지 기법들을 사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검색자 또는 시청자가 원하는 양질의 컨텐츠를 제공한다는 궁극적인 목표는 어떤 컨텐츠 마케팅에서나 통용될 것입니다. 늘 영상의 타겟 시청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귀기울여 영상을 제작하고 위의 여러가지 기술적인 방법을 사용한다면 여러분의 영상이 상위 노출되고 다른 영상의 관련 영상으로 상위노출될 수 있을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