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트렌드 키워드: 국내 키워드편 <트렌드 코리아 2023>

2023 트렌드 키워드: 국내 키워드편 <트렌드 코리아 2023> 2023 트렌드 키워드: 국내 키워드편 <트렌드 코리아 2023>

2023년, 올해의 트렌드 키워드가 무엇인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국내 SEO 전문, 어센트 코리아의 허블 클러스터 파인더의 “검색 데이터”를 통해 국내와 해외에서의 “올해의 트렌드 키워드“에 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시리즈 첫 편은 “국내 2023 트렌드 키워드“로, 검색 데이터를 통하여 나타난 올해의 트렌드 키워드에는 해외와 비교하여 어떠한 인텐트가 다르게 나타나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클러스터 파인더를 통해 크게 두 가지의 인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 중 직접적으로 2023 트렌드 키워드를 검색해보면 사람들은 트렌드 코리아 2023 책에서 소개하는 키워드를 찾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죠.

  1. 트렌드 코리아 2023 (마케팅 도서)와의 연관도가 높음
  2. 트렌드에 민감한 디자인 산업군 정보: 공간, 패션, 인테리어 등 트렌드 정보

해외의 올해의 트렌드 키워드와 비교해보면 어떨까요?
“2023 trend keyword”를 검색하면 SEO와 검색엔진 최적화에 관련한 최신 업데이트 정보에 대해 찾고 있는 것을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와 다르게 국내에서는 2023 트렌드 키워드를 트렌드 코리아 2023 저서에서 소개하는 키워드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매년 출간하자마자 단숨에 베스트셀러를 차지하고 마케팅 필독서라고 불리우는 트렌드 코리아 책 시리즈에 대한 국내 검색자들의 관심도를 확인할 수 있으며, 대한민국 최신 트렌드 정보를 담는 책의 특성 덕분에 검색 데이터에서도 2023 트렌드 키워드는 책에서 다루고 있는 키워드로 동일하게 인식하는 의도가 나타났습니다.
그렇다면 올해의 트렌드 코리아에서 다루는 10가지 키워드는 어떤 것이 있을지 살펴볼까요?
트렌드 코리아 2023 안에서는 RABBIT JUMP 라는 각각의 트렌드 키워드의 앞 글자를 따서 키워드를 중심으로 최신 트렌드 정보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책의 목차도 다음과 같은 키워드로 정의하고 있는데요, 각 키워드를 통해 올해 마케팅적인 인사이트를 통해 잠재 수요에 대해 확인해보겠습니다.

트렌드 코리아 2023 주요 키워드 10

  1. Redistribution of the Average 평균 실종
  2. Arrival of a New Office Culture: ‘Office Big Bang’ 오피스 빅뱅
  3. Born Picky, Cherry-sumers 체리슈머
  4. Buddies with a Purpose: ‘Index Relationships’ 인덱스 관계
  5. Irresistible! The ‘New Demand Strategy’ 뉴디맨드 전략
  6. Thorough Enjoyment: ‘Digging Momentum’ 디깅모멘텀
  7. Jumbly Alpha Generation 알파세대가 온다
  8. Unveiling Proactive Technology 선제적 대응기술
  9. Magic of Real Spaces 공간력
  10. Peter Pan and the Neverland Syndrome 네버랜드 신드롬

1. 평균의 실종

2023년에는 ‘평균’이라는 말이 무의미해지고 중간이 사라져서 경제적 양극화, 소비의 개인화, 가치의 다양성 증대가 나타납니다. 대체 불가능한 탁월함, 차별화, 다양성이 필요한 시장으로 바뀌어 평균 실종은 양극화로 이어지기 때문에 시장에서의 평균 포지션에 자리 잡은 상품, 서비스 등은 이제는 모 아니면 도를 선택하여 재포지셔닝에 대해 고려할 수 있도록 메세지를 전하고 있습니다.

2. 오피스 빅뱅

요새 MZ 세대의 사회 진출과 코로나 팬데믹이 맞물려 업무 방식에서 개인주의와 수평적 문화가 합쳐져 업무 공간부터 업무 가치관의 변화에 이르기까지의 기존의 업무 조직과는 확연히 다른 변화에 대한 전반적인 기업 문화에 대한 내용을 다루는 키워드입니다. 이러한 변화에 맞물려 파생되는 기회 요소를 포착해서 대응하여 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3. 체리슈머

‘체리슈머’는 1인 가구의 확산과 세계적인 경제 위기로 인해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등장한 전략적 소비자를 일컫습니다. 필요한 만큼만 구매하는’조각 전략’과 ‘반반 전략’으로 함께 모여서 소비하여 절약합니다. ‘체리피커’는 혜택만 챙기는 소비자를 의미하는데, 이들 때문에 기업들이 관련 혜택을 줄이고 체리피커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가 생겼습니다. 이러한 소비자의 인식 변화에 맞는 가성비 높은 상품이나 패키지 상품 등으로 체리슈머가 선택할 수 있는 한정된 영역을 포착하여 대응이 필요합니다.

현대인은 다양한 소셜미디어를 통해 인간관계를 맺고, 이를 전략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이제는 다양한 색인(index)을 통해 관계를 분류하고 정리하는 ‘관계 관리’가 중요해졌다. 인간관계는 스펙트럼 측면에서 전보다 넓어졌으며, 목적 기반으로 형성된 수많은 인간관계에서 색인을 떼었다 붙였다 하는 방식으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이를 위해 인친, 페친, 트친 등 다양한 소셜미디어를 활용해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4. 인덱스 관계

소셜미디어를 통해 인간관계를 맺고,색인(index)을 통해 관계를 분류하고 정리하는 ‘관계 관리’ 양상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특징으로는 전보다 넓어진 인간관계와 목적 기반으로 형성된 수많은 인간관계에서 색인을 떼었다 붙였다 하는 방식으로 유지하는 방향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관계 속에서 고객과의 접점 포인트를 포착하여 인친, 페친, 트친 등 다양한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틈새 전략을 고려해볼 수 있겠습니다.

5. 뉴디맨드 전략

소비자에게 필요성을 인식시켜 새로운 수요 창출하는 전략입니다. ‘교체수요와 신규수요로 구분하여 전략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교체 수요는 경쟁 상품과 비교하여 다른 가치를 제공하는 점에 가치를 두는 전략입니다. 업그레이드, 새로운 컨셉 적용, 지불 방식 변경 등의 전략이 있으며, 신규 수요는 완전히 새로운 상품의 개발이나, 개인화된 소비자 맞춤 상품 등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6. 디깅모멘텀

디깅은 취미나 관심사를 더 깊이 파고들면서 자신만의 만족을 얻는 과정입니다. 과몰입의 형태로 취미나 자기개발 등으로 나타나기도 하며, 만족 추구를 위하여 시간과 돈 등의 자원을 과감하게 투자할 수 있는 사람을 디깅러라고 하여 시장에서의 디깅 모멘텀을 찾아서 수요를 이끌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7. 알파세대

‘알파세대’는 2010년 이후에 태어난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새로운 세대를 의미합니다. 세대를 묶는 범주로는 이전 세대들보다 디지털 환경에서 더욱 풍족하게 자라왔고, 디지털 격차로 인해 양극화의 영향을 많이 받는 세대입니다. ‘알파세대’는 주로 SNS로 틱톡을 이용하며, 코딩 학습과 경제 교육에 관심이 많으므로 관련 산업에서 알파 세대를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8. 선제적 대응 기술

선제적 대응 기술은 트렌드 키워드와 맞닿아 있습니다. 트렌드 키워드가 새롭게 주목을 받고 있는지, 미리 선제적으로 알고 이를 대응하게 된다면 소비자의 욕구와 문제를 더 빨리 파악하여 대응할 수 있습니다. 기술을 통하여 트렌드를 파악뿐만 아니라, 삶의 편의를 도모하고 사전에 문제 발생이나 사고를 예방하는 방식으로도 기술을 대응할 수 있습니다. 미리 알고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에 대한 중요성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9. 공간력

온라인 시장이 점점 커지지만, 온라인은 오프라인의 힘을 대체할 수 없는 한계점이 있습니다. 오프라인 공간은 단순히 물건을 전시하고 판매하는 공간이 아니라, 그 자체로 새로운 고객에게 비일상적인 경험을 선사하고, 효율적인 마케팅을 펼치는 장으로서 새로운 공간이 주는 만족감에 대해 고민해볼 수 있으며 관련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소비자 경험을 어떤 식으로 강구하여 어필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10. 네버랜드 신드롬

영원히 어린아이로 남고 싶어하는 욕구를 의미하는 ‘네버랜드 신드롬’은 평소에 아이템을 구매하거나, 외모 유지뿐만 아니라 승진을 마다하면서까지 더 나이 들지 않으려는 사람들, 그리고 쉽고 재밌게 놀기를 좋아하는 사람들로 나뉜다. 이러한 현상은 사회 전체의 사고방식과 생활양식으로 자리 잡고 있고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어릴적 추억의 레트로 상품이나, 키덜트 상품 시장의 성장도 이러한 신드롬의 영향과 함께 주목하고 있는 시장이므로 관련 수요 기회를 포착하는 것도 중요하겠습니다.

올해의 트렌드 키워드를 통하여 앞으로 수요 창출의 기회를 포착하여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수립에 적극 활용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