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데이터로 살펴본 지역별 호캉스 추천 및 연령대별 호캉스 가는 이유

검색 데이터로 살펴본 지역별 호캉스 추천 및 연령대별 호캉스 가는 이유 검색 데이터로 살펴본 지역별 호캉스 추천 및 연령대별 호캉스 가는 이유

호캉스 뜻, 호캉스란?

호캉스란 호텔(hotel)과 바캉스(vacance)가 합쳐진 단어입니다. 영어 단어 그대로 “호텔에서 보내는 휴가”라는 뜻인데요. 유명 관광지로 여행을 떠나는 것이 아니라, 일상을 벗어나 호텔에서 숙박하며 휴가를 즐기는 것입니다. 이렇듯 편안한 호텔 시설과 서비스를 즐기면서,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새로운 휴가 선택지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리스닝마인드 허블을 활용하여 호캉스 관련 검색 데이터를 분석하여 고객의 숨은 인텐트를 파악하고자 합니다.

검색 데이터에 숨겨진 호캉스 인텐트 분석

연간 검색량 기준 ‘호캉스’라는 단어가 들어간 키워드 TOP 10을 뽑아봤습니다. ‘호캉스(905,450),’ ‘서울 호캉스 추천(471,240),’ ‘서울 호캉스(465,900),’ ‘호캉스 추천(282,410)’ 순으로 높은 검색량을 기록했는데요. 크게 2가지 의도를 찾아낼 수 있었습니다. 첫 번째는 호캉스를 추천받고자 하는 인텐트가 있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는 ‘호캉스 수영복,’ ‘서울 호캉스 수영장’이라는 키워드처럼 수영장을 찾는 인텐트가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 외에도 ‘호캉스 말고 스캉스’라는 방송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 탐색의 의도가 있었습니다.

리스닝마인드 허블 ‘호캉스’ 검색 결과

지역별 호캉스 추천

그렇다면 고객은 어느 지역의 호텔을 추천받고자 했을까요? 지역별 순위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역별 검색량을 정확히 비교하기 위해서는 해당 지역별로 키워드를 모아 검색량 통계를 내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리스닝마인드 허블 내  ‘토픽’을 활용하여 해당 지역이 포함된 키워드의 검색량을 기준으로 살펴보겠습니다. 다만 토픽별 검색량 집계 기준은 3개월 평균 검색량으로, 총 검색량은 해당 토픽별로 다시 확인해야 합니다.

리스닝마인드 허블 ‘호캉스’ 토픽 결과

‘서울’이라는 단어가 들어간 키워드의 총 검색량은 1,243,177로 가장 높은 검색량을 기록했습니다. 그 뒤로는 ‘인천(송도 포함 226,555)’, ‘부산(225,787)’, ‘경기도(98,710)’, ‘대전(58,169)’ 순으로 높았습니다. 부산과 인천만을 비교했을 때는 부산이 더 높은 검색량을 기록했지만, 송도를 포함할 경우 인천의 검색량이 더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리스닝마인드 허블 ‘호캉스’ – 토픽 ‘서울’ 필터링 결과

연령대별 호캉스 가는 이유

리스닝마인드 허블에서는 연령대별로 키워드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연령대별 특성에서 흥미로운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었는데요. 연령층별로 어떤 인텐트가 있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대 호캉스

먼저 20대는 다른 연령층 대비 ‘반나절 호캉스,’ ‘서울 가성비 호캉스,’ ‘가성비 호캉스’ 등 가성비 있는 호캉스에 대한 인텐트가 있었습니다. 또, ‘크리스마스 호캉스’처럼 특정 시즌이나 이벤트성 호캉스에 대한 니즈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월 평균 검색량 기준으로 필터링했을 때 다른 연령층 대비 ‘혼자 호캉스(월 평균 검색량 1,263 / 연간 총 검색량 19,220)’에 대한 니즈가 높다는 것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연령대별 특성 키워드 – 20대

30대 호캉스

30대에서는 ‘아기랑 호캉스,’ ‘아이와 호캉스’ 등 아이와 함께하는 호캉스에 대한 검색량이 다른 연령층 대비 높았습니다. 그 외에도 ‘신라호텔 호캉스,’ ‘시그니엘 호캉스’ 등 고가 호캉스에 대한 검색량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0대는 가성비 호캉스, 30대는 럭셔리 호캉스에 대한 니즈가 있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연령대별 특성 키워드 – 30대

40대 호캉스

40대는 ‘가족 호캉스,’ ‘4인 가족 호캉스’ 등 가족 단위의 호캉스에 대한 인텐트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30대에서는 아이와 함께 하는 호캉스에 대한 인텐트가 있었다면, 40대에는 가족 단위의 호캉스에 대한 니즈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 30대와 비슷하게 ‘럭셔리 호캉스’에 대한 니즈도 있었습니다.

연령대별 특성 키워드 – 40대

고객의 검색 의도에 답하는 인텐트 마케팅

이제 검색 데이터를 확인했다면 마케팅에 어떻게 활용할지 고민해야 합니다. 지역별, 연령대별 인사이트를 기반으로 마케팅 활동을 할 수도 있습니다. 혼캉스나 연령대별 호캉스 패키지를 기획해 볼 수도 있습니다. 호텔이나 여행업 외에 패션, 생활용품, 식음료 브랜드 등에서는 호캉스에서 즐길 수 있다는 점을 소구하거나 신상품을 기획, 콜라보 마케팅을 진행해 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치웨어 브랜드는 ‘호캉스용 수영복’을 소구 포인트로 잡고 마케팅 활동을 진행해볼 수도 있습니다. 

검색 데이터를 확인했을 때 예상했던 결과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고객의 인텐트에 대해 ‘가정’하는 것과 검색 데이터로 이를 ‘증명’하는 것은 다릅니다. 리스닝마인드 허블을 활용하여 고객의 인텐트에 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