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한해 권형우 프로님는 KT엔터프라이즈와 함께하며 잠재고객의 의도에 답을 하고, 자연유입을 성공적으로 만들었습니다. 이 과정을 함께한 어센트코리아 컨설턴트 권형우 프로님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자기소개
Q. 안녕하세요 형우님,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A. 저는 어센트 코리아 셀 리더 권형우 입니다. 편하게 매튜로 불러주세요😎
01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Q KT엔터프라이즈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가장 해결하고자 했던 문제는 어떤 것인가요?
A 사이트의 상세페이지, 블로그 페이지 등에서 갖고 있는 콘텐츠는 많았지만, 고객의 방문 곧 트래픽이 적었다는것이었어요. 구체적으로 원인을 살펴보았을 때, 구글에서 이 페이지를 대부분 중복된 콘텐츠로 인식하고 있더라고요.
Q 위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셨나요?
A 먼저 처음 접하는 문제였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한 페이지의 특징과 구글이 왜 노출시키지 않는지 이유를 파악하는게 중요했어요. 찾아보니 페이지를 중복으로 인식하는 렌더링 이슈가 있었습니다.
그 렌더링 이슈에대한 이유를 파악한 후에 해당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 가설을 3단계로 수립했고, 가장 쉽게 해볼 수 있는 방법부터 빠르게 테스트해보았어요. 그결과 마지막 3단계에서 다양한 논의를 거쳐 해결할 수 있었죠.
* 렌더링 : 서버로부터 HTML 파일을 받아 브라우저에 뿌려주는 과정
02 프로젝트를 마무리하며
Q 프로젝트를 마무리하며 개인적으로 가장 크게 성장한 점에 대해 말씀해주시겠어요?
A 개인적으로 많은 성장이 있었던 프로젝트였는데요. 마칠 때에는 아쉬움과 뿌듯함이 공존했어요. 가장 크게 배운점이라고 한다면 고객사와의 소통의 중요성이 었어요.
Q 어떻게 고객과의 소통을 진행하셨는지 자세히 설명해 주시겠어요?
A 먼저 고객사가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와 원인을 정확히 진단하고, 그것을 고객사와 소통하고, 핵심 문제 해결에 집중했죠. 고객사는 우리 외에도 다양한 프로젝트를 하고있기 때문에 고객사의 입장에서 쉬운 언어로 과업을 설명하려고했어요.
Q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위한 나만의 노하우가 있다면 어떤것이 있을까요?
A 프로젝트의 임팩트를 내는 핵심 부분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먼저 고객 인텐트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한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그 기반으로 어떤 종류의 페이지에서 유입이 많이 발생하고 적게발생하는지, 충분히 발생하는 것이 맞는지, 어떤 페이지가 가장 포텐셜이 큰지를 확인하고 그 한가지만이라도 해결하자는 마음으로 임하는 것이죠.
03 컨설턴트로서
B2B 마케터를 위한 인텐트 마케팅 팁
Q 깊이 있는 고민하며 프로젝트를 진행하신것이 느껴지네요. 다른 B2B 마케터들을 위한 팁이 있을까요?
A B2B는 B2C에비해 연관 키워드의 수가 적은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구매가 일어나기까지 더 많은 검색과 비교를 하기 때문에 그 여정에서 콘텐츠로 잠재 고객과 소통하는 것은 여전히 매우 중요해요. 따라서 콘텐츠를 제작할 때 키워드 수, 볼륨만 목표로 하기보다, 우리 잠재고객이 어떤 고민을 하고 있을지 더 면밀하게 살펴보고 고민을 할 필요가 있는 것 같아요.
Q 인텐트 마케팅을 실행할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것은 무엇일까요?
A 고객의 의도를 알고 웹사이트의 지속적인 성장동력은 콘텐츠에 있어요. 진짜 인텐트 마케팅의 관점에서 큰 로드맵을 가지고 실행하고, 고객사의 기대에 맞는 수준을 갖춰가는 것이 저의 가장 큰 고민이에요.
Q 컨설턴트로서 개인적으로 어떤 목표를 이루고 싶으신가요?
A 웹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가 고객 인텐트에 기반한 형태로 세팅되도록 하는 것이 목표에요. 그렇게 하기 위해서 블로그를 통한 자연유입 뿐 아니라 PR, PPL, TVC등 다른 캠페인과 연계하여 함께 대응하는 구조를 만들어서 웹사이트 전체가 고객의 구매여정과 함께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