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설턴트 인터뷰] 어센트코리아 컨설턴트들의 치열한 고민, 정길선프로

[컨설턴트 인터뷰] 어센트코리아 컨설턴트들의 치열한 고민, 정길선프로
인터뷰

인텐트 에듀케이터들의 현업 인터뷰

인텐트 에듀케이터들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느꼈던 진솔하고, 실질적인  이야기를 인터뷰에 담았습니다. 각 프로님들의 성장이야기와  '인텐트 마케팅 팁'까지 알아보세요!

안녕하세요 😀 2022년 4월부터 2023년 4월까지 1년간 뱅크샐러드 프로젝트를 리딩한 어센트코리아의 정길선 컨설턴트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느끼고 생각했던 모든 것을 담기 위한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어센트코리아의 컨설턴트 정길선 프로님의  인터뷰 시작해 볼까요?!

자기소개

Q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어센트코리아 컨설팅팀 정길선 프로입니다. 주로 키워드 리서치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01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Q 프로젝트 마무리한 소회와 진행 과정에서 얻은 인사이트는 무엇인가요?

A 어센트코리아의 컨설턴트로서 성과를 보여줘야 하는데, 자연 유입으로 트래픽이 2배가량 상승(약 10만 → 약 21만)하는 성과를 만들고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종료되어 다행이라고 생각해요.
특히 이번 뱅크샐러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사이트를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알게 된 점이 좋았던 것 같아요. 앱 기반 사업을 웹으로 가져오게 되는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데이터 기반으로 메타 사이트 구조를 어떻게 잡아야 하는가에 대한 방법도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배울 수 있었죠.

Q 프로젝트에 대해 만족도가 높은 것 같네요. 해당 프로젝트에서 가장 해결하고자 한 목표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실 수 있을까요?

A 크게 두가지로 나눠볼 수 있는데요. 1) 앱 중심으로 운영되던 비즈니스를 웹으로 확장하는 것과 2) 이를 통해 과거 뱅크샐러드에서 성공적으로 SEO를 수행하여 얻었던 자연 유입 경험을 다시 한번 경험하는 것이 고객사인 뱅크샐러드의 목표였어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여러 유형의 페이지를 개선하거나 구축했는데, 가장 높은 성과를 나타낸 것은 아티클(블로그) 페이지였습니다. 이를 확인하고 아티클 페이지에 글을 어떻게 써야 하는지 템플릿을 제공했고, 금융 시장에 존재하는 주요 토픽을 정리해서 전달했어요. 전달해 드린 토픽과 템플릿을 기반으로 뱅크샐러드에서 직접 외부 필진을 섭외해 양질의 글을 22년 11월부터 발행하기 시작 현재까지도 꾸준히 글을 작성하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어요.

Q 인텐트 마케팅을 통해 고객사에 어떤 임팩트를 주었다고 생각하나요?

A 고객이 검색하는 데이터 기반으로 콘텐츠를 쌓는다면 광고 없이도 유입 성과를 만들 수 있음을, 그만큼 웹상에서는 검색 데이터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주었어요.

02 컨설턴트 관점

Q 뱅크샐러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가장 행복했던/성취감을 느꼈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A 구글에서 자연 유입 성과가 눈으로 보이기 시작한 시점(22년 12월에서 23년 1월 사이)이에요. 인텐트 마케팅의 방향성이 맞다는 것을 증명했기 때문이죠.

Q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위한 나만의 노하우, 방법이 있다면?

A 나만의 노하우보다는, 고객사가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었기에 성과를 만들 수 있었다고 생각하는데요.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뱅크샐러드는 외부 필진을 뽑을 만큼 콘텐츠 작성에 열의를 가지고 있었고, 그 밖에 본인들이 궁금한 내용에 대해서는 여러 차례 질문과 논의를 거치면서 웹사이트 고도화를 위해 힘써주었기 때문이에요.
뱅크샐러드측에서 해주신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정리하고 이것을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를 고민하는 시간이 저 또한 도움이 되어 함께 성장한 것 같아요.

Q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점을 뽑는다면 어떤것이 있을까요?

A 첫째는 ‘충분한 사전 논의’입니다.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가 무엇인가?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가 해야 하는 과제가 무엇인가? 고객사와 어센트가 수행해야 하는 업무의 범위가 어디까지인가?
이런 부분들이 충분히 논의되지 않은 상태에서 중간에 추가 업무 요청이 들어온다거나, 컨설턴트들도 업무의 방향성이 맞는지 혼란을 겪는 경우가 있어요.

둘째는 ‘고객사 인력 확보’입니다. 1번 항목에 이어서, 우리가 직접 대행사로서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개발 · 마케팅 · 디자인 등 다양한 부서와의 협업을 통해 그들이 직접 과제를 수행하도록 가이드를 제공하는 역할이기 때문에 고객사의 인력 확보가 필수에요.

마지막으로, ‘컨설턴트 역량 확보’입니다. 결국 컨설턴트 개개인이 본인의 역량을 쌓지 않으면 프로젝트 진행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컨설턴트들이 업무를 진행하며 역량을 쌓아가야 할 필요가 있는것 같아요.

03 컨설턴트로서?

Q 인텐트 마케팅 프로젝트를 통해 고객사에 어떤 메시지를 가장 전달하고 싶은가요?

A “고객은 묻고 우리는 답한다”를 전달하고 싶어요. 이 말이 곧 인텐트 마케팅의 본질이라고 생각해요. 늘 고객의 목소리를 먼저 듣고, 우리는 그에 대해 답하는 것이죠.

Q 우리와 프로젝트를 진행하지 않았지만, 이 인터뷰를 읽는 마케터들이 인텐트 마케팅을 실현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이 있을까요?

리스닝마인드 딥다이브 세션이나 권형우 컨설턴트님이 진행하신 글쓰기 강연처럼, 검색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 교육에서 SEO 관점의 글쓰기를 안내하면 가장 기본적인 인텐트 마케팅 수행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Q 마지막으로 인텐트 마케팅의 중요성을 한 문장으로 정의해 주시겠어요?

A “See the Unseen”이요. 인텐트 마케팅은 곧 보이지 않는 고객의 의도를 검색 데이터에서 발견하고 이에 대응하는 마케팅이기 때문에 이 단어로 요약할 수 있을것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