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의 3가지 추천 스니펫 이해하기

구글에서 검색을 하고나면 검색결과 최상단에 검색에 던진 질문에 대한 답이 바로 나오는 경우를 보게된다. 이 부분을 일반 검색 결과와 구분해서 추천 스니펫이라고 부른다. 추천 스니펫은 구글 검색 결과 최상단(포지션 제로)에 표시되는 간략한 텍스트형 정보 단위로 검색한 의도에 부합하는 정확한 답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된 새로운 검색 기능이다. (아래 그럼: 추천 스니펫 모양과 위치 참조)

글로벌 SEO 대행사인 에스이엠러쉬(SEMRUSH)에 의하면 전체 검색 결과의 약 11.84%가 추천 스니펫이라 한다. 최근 구글 한국 검색 결과에서도 추천 스니펫 출현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대해 이해해보자.

추천 스니펫 모양과 위치

추천 스니펫 위치

언뜻 생각하기에 추천 스니펫에 노출이 가능하다면 기업의 입장에서 상당한 메리트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한 조사 결과에의하면 검색 결과 페이지의 1위 포지션의 클릭율이 26%에서 추천 스니펫이 있을 경우는 19.6%로 떨어지는 것을 보면, 추천 스니펫에 표시되지 못한다면 검색결과 1페이지에 게재되는 10위권 기업들에게 추천 스니펫의 출현이  꼭 기쁘기만 한 것은 아닐 것이다. 하지만 구글이 이렇게 진화해가는 것은 검색 이용자들의 의도가 명확한 검색에 대해 보다 적은 클릭으로 소비자의 의도에 답을 하려는 노력이고 이 방향이 앞으로 바뀔 가능성은 없기 때문에 마케터는 구글의 이런 진화를 탓하기 보다는 이 변화를 이해해서 어떻게 고객과의 접점을 만들 수 있을 지를 고민해야한다.

이제부터는 추천 스니펫의 세 가지 종류에 대해 알아보자 

단락형 스니펫

첫번째 추천 스니펫 종류는 질문 형식 검색어에 대한 짧은 서술형 답을 보여주는 가장 흔한 유형의 단락형 스니펫이다. 이 단락형 스니펫은 50~70자 정도의 텍스트로 구성된 단락으로 검색에 답이 되는 경우 사용되는 형태의 추천 스니펫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단락형 스니펫에는 다양한 유형의 콘텐츠들이 자주 등장하는데 이 중 대표적인 세가지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1. 단답형 단락 타입 – “다이나믹 OLED란 무엇인가?”, “저녁 노을은 왜 빨간색일까?”와 같이 검색어가 비교적 명확하게 답이 가능한 질문인 경우다. 

<노을이 붉은 이유는 무엇인가? 라는 검색어에 대한 추천 스니펫>

  1. 비교 단락 타입 – “삼성 갤럭시 s20 vs 아이폰 11 pro”와 같은 제품간 비교나, “성리학 vs 양명학”과 같은 개념 간 비교 검색어에 대한 답으로 단락형 추천 스니펫이 사용된다. 심지어 여행지 중 어디를 가는 것이 좋은 지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도 답을 하기도 하는데, 이건 모든 국가에서 공통적인 것은 아니다.

한국과 일본 중 어디로 여행 가는 것이 좋을까?에 나온 피처 스니펫
(Which is better for travel, Korea or Japan)

  1. 정의 단락 타입 – “전환율이란”, “밴드웨건 효과란”과 같은 어떤 컨셉 등의 정의를 확인하고자 하는 검색의 결과에 나타나는 답으로 단락형 추천 스니펫이 나타난다. 이런 단락형 추천 스니펫은 정의를 내리는 내용이라서 정의 단락 타입이라고 부른다.

리스트형 추천 스니펫

두번째 추천 스니펫 종류는 리스트형 추천 스니펫인데, 이 유형에는 특정한 순서나 서열이 존재하는 리스트와 리스트 내의 항목이 무작위로 나열되는 리스트가 있다. 어떤 리스트 유형이 나타나게 되는가 하는 것은 검색어에 따라 달라지는데 예를 들어 “춘천에서 가볼만한 좋은 곳 탑 10” 같이 순서 없이 나열하면 되는 경우와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에 대한 순차 가이드”와 같이 각 항목에 순서가 있는 경우 등이 리스트형 추천 스니펫 두 유형의 예라고 할 수 있다. 이런 리스트형 추천 스니펫은 “추천”이라는 단어나 “베스트10”, “톱5”와 같은 단어들이 들어간 질의형 검색어의 검색 결과에  자주 나타탄다. 겟스텟(Getstat)에 의하면 추천 스니펫이 나오는 검색 결과 중에서 10.77%가 이 유형이라 한다.

리스트형 추천 스니펫의 예시-항목 순서가 없는 리스트 유형과 항목 순서가 있는 리스트 유형

테이블형 추천 스니펫

세번째 추천 스니펫 종류는 테이블형 추천 스니펫인데, 이 유형은 구글이 웹 콘텐츠에 데이터를 추출해서 테이블 형으로 보여주는 추천 스니펫이다. 가장 드물게 나타나는 유형의 추천 스니펫이라고 할 수 있는데 겟스탯(Getstat)에 의하면 추천 스니펫이 나오는 검색결과의 7.28% 정도를 점유한다.

여기까지 우리는 추천 스니펫에 어떤 종류의 것들이 있는 지를 확인했는데, 완벽하게 규칙이라고 말을 할 수는 없지만, 경험에 비춰보면 이들 추천 스니펫이 잘 나타나는 키워드 패턴이 있는데 몇 가지 예시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한국 구글 검색에서 추천 스니펫을 자주 등장시키는 키워드 예시 

  1. ~란 무엇인가? (예: 노을이란 무엇인가)
  2. 톱 10 (예: 춘천에서 가볼만한 곳 톱5)
  3. VS (예: 갤럭시 s20 vs 아이폰 11 pro)
  4. 비교 (예: 에어팟 이어버즈 비교)
  5. ~ 리스트 (예: 여성 화장품 브랜드 리스트)
  6. ~ 하는 시간 (예: 밥 짓는 시간)
  7. ~ 정의 (예: 노을 정의)
  8. [영화/제품 이름] 리뷰 (예: 기생충 리뷰, 애플 에어팟 프로 리뷰)
  9. [재료] 손질법 (예: 마 손질법, 배추 손질법)
  10. ~ 의미 (예: 물가 지수의 의미)

영어 구글 검색에서 추천 스니펫을 자주 등장시키는 키워드 예시

  1. best
  2. VS
  3. make
  4. definition
  5. number
  6. list
  7. top
  8. review
  9. size
  10. schedule

그리고 노출되는 위치나 포맷 면에서 추천 스피펫과 유사하지만 실제로는 추천 스피펫이 아닌 것 3가지가 있다. 이것들은 기업 콘텐츠 전략을 통해 대응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노력을 해서 개선할 대상이 아니라는 점을 기업의 마케터가 이해할 필요가 있다. 

추천 스니펫과 다른 스니펫들

리치 앤써

일반적으로 공개된 상식에 해당하는 한다고 구글이 판단 전보가 이 카테고리에 들어간다. 예를 들어 지구의 크기, 삼성전자 주가 등이 그 예이다.

리치 앤써의 예시: 지구의 크기 검색 결과

지식 그래프

공개된 일반지식으로 분류되는 카테고리의 정보인데, 주로 검색 결과 오른 쪽에 위치하며 사진과 도표, 이미지 캐로셀 등이 들어간 눈에 띄는 큰 박스 안에 표시 된다. 주로 역사적 인물, 나라, 음식점+[지역명] 등 으로 검색했을 때 자주 나타난다.

지식 그래프 예시: 벨리즈로 검색한 결과 페이지 

리치 스니펫

스니펫이라는 단어가 들어가있기는 하지만, 이것은 특정한 위치에 별도로 존재하는 스니펫이 아니라 기존의 자연 검색 결과의 스니펫 안에서 보여지는 정보를 풍성하게 만들기 위해서 사용되는 표현 방식이다. 정의된 스키마 데이터가 페이지 마크업에 사용되었을 경우 검색 스니펫에 표시되는 것으로 리뷰에 의한 별점 평가, 가격, 경로, 제고 상황 등이 주로 사용된다.

리치 스니펫 예시: 기아 셀토스 리뷰 검색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