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좋은 내용만 계속된다면 소비자들은 어떤 태도를 가지게 될까요? 의심을 하거나 반발 효과로 인해 홍보 대상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홍보 대상에 대한 부정적인 언급을 통해, 저비용으로도 높은 효과를 가져오는 노이즈 마케팅의 뜻과 성공 사례, 실패 사례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노이즈 마케팅(Noise marketing)의 뜻
품질과는 상관없이 부정적인 이슈를 일부러 조성해 구설수에 오르도록 함으로써 소비자들의 관심을 끄는 마케팅 기법을 말한다. 특히 시장에 처음 진출하거나 인지도가 낮은 기업들이 많이 사용한다.(출처: 나무위키)
상품의 홍보를 위해 고의적으로 각종 이슈를 만들어 소비자의 호기심을 불러 일으키는 마케팅 기법으로 특히 단기간에 최대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경우에 쓰인다(출처: 위키백과)
나무위키와 위키백과에서 정의하는 노이즈 마케팅의 뜻이다. 핵심이 되는 키워드는 ‘고의성’과 ‘호기심’, ‘인지도’다. 정리하자면, 노이즈 마케팅이란 ‘고의적으로 이슈를 만들어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상품의 인지도를 상승시키기 위한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클라우드의 ‘정말 좋은 자리엔 물 타기 싫다.’ : 노이즈 마케팅 성공 사례
아래에서 소개할 도브의 노이즈 마케팅과 한끗 차이로 긍정적 효과를 가져온 사례다. 2015년 롯데 주류는 클라우드의 광고에서 ‘그런 기분 알아? 정말 좋은 자리엔 물 타기 싫은 거”라’는 대사를 사용했다. 이 같은 메시지는 다른 주류사에서는 술에 물을 타고 있다는 뉘앙스로 읽힐 여지가 충분했다. 과장광고 논란이 일었으나 롯데 클라우드는 맥주 제조법의 특징에 대한 대사라고 주장했다. 해당 광고는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시정 권고를 받았으며 많은 사람들에게 ‘클라우드’를 알리게 된 계기였다. 2014년 4월에 출시된 클라우드는 이를 통해 주류 업계에서 시장 점유율 3위에 오르게 된다.
도브의 노이즈 마케팅 : 노이즈 마케팅 실패 사례
유명한 노이즈 마케팅 사례인 도브는 2017년 자사 페이스북에 약 3초의 영상을 게재했다. 도브 제품 옆에 있는 흑인 여성이 어두운 색의 티셔츠를 벗자 하얀색 티셔츠를 입은 백인으로 변한다. 도브의 직관적인 메시지 “도브를 사용하면 흑인도 백인만큼 깨끗해진다”는, 사람들로부터 도브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갖게 했다. 이후 도브는 영상을 내리고 사과를 했음에도 브랜드 평판은 나빠졌다. 많은 사람들에게 브랜드를 노출시킬 수 있지만 한 순간의 선택으로 그동안 쌓아올린 브랜드 이미지를 버리게 된 셈이다.
노이즈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과 버즈 마케팅의 차이는 무엇일까?
노이즈 마케팅의 뜻
상품의 홍보를 위해 고의적으로 여론을 조성하고 좋은 소식보다는 부정적 이슈나 소문으로 파급력을 키운다.
바이럴 마케팅의 뜻
사람들의 흥미를 돋울 수 있는 콘텐츠를 생성하거나 과거의 재미 있는 콘텐츠를 활용한다. 일방적 노출이 아닌 소비자에 의한 선택적 노출로 볼 수 있다. 엽기적이거나 재미 있는 독특한 콘텐츠가 기업 브랜드와 결합해 인터넷을 통해 유포되는 경우가 많다.
버즈 마케팅의 뜻
소비자가 마케팅 메시지를 조장한다는 점에서 바이럴 마케팅, 입소문 마케팅의 일종이다. 그러나 전달의 매개체가 인터넷으로 특정되지 않고 명확하지 않다는 바이럴 마케팅과 차이점을 가진다.
참고
노이즈마케팅의 뜻, 나무위키, https://namu.wiki/w/%EB%85%B8%EC%9D%B4%EC%A6%88%20%EB%A7%88%EC%BC%80%ED%8C%85)
노이즈마케팅의 뜻, 위키백과, https://ko.wikipedia.org/wiki/%EB%85%B8%EC%9D%B4%EC%A6%88_%EB%A7%88%EC%BC%80%ED%8C%85
롯데 클라우드 ‘물타지 않은 리얼맥주’ 과장광고 논란, 2015.11.02, 한경 뉴스, https://www.hankyung.com/news/article/2015110216218
Dove’s ‘Racist’ Ad Isn’t the First Time the Company Was Criticized for Being Offensive, 2017.10.09, TIME, https://time.com/4974452/dove-ad-facebook-rac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