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마케팅에 대한 9가지 오해 짚고 넘어가기

콘텐츠 마케팅은 디지털 마케터들 사이에서 종종 언급되는 ‘인바운드’, ‘SEO’ 등의 단어처럼 하나의 큰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에 성공한 기업이라도 콘텐츠 마케팅에 대해 간과하는 부분으로 인해 성과를 더 가져오지 못하는 것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글을 통해 콘텐츠 마케팅에 대한 오해와 올바른 의미를 생각하고자 합니다.

콘텐츠 마케팅은 마케터들 사이에서 종종 언급되는 ‘인바운드’, ‘SEO’ 등의 단어처럼 하나의 큰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올해 디지털 마케팅 포럼에서 발표한 ‘2021년 소셜미디어 마케팅에서 주목해야 할 트렌드’로 1위가 ‘실시간 라이브 방송’, 2위가 ‘브랜디드 콘텐츠’로 거론되었다. 그 만큼 한계를 모르는 디지털 공간에 플랫폼이 계속 생겨날수록 그 안을 채우기 위해서는 콘텐츠가 필요하다. 실제로 플랫폼 경쟁이 심화될수록 콘텐츠의 중요도는 더욱 커지고 있다. 국내 최초 수제 맥주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제주맥주’의 마케터가 “우리만의 좋은 콘텐츠를 만들었더니 돈이 없어도 홍보가 가능했다. 디지털에서는 어떤 미디어에 들어갈지를 고민하는 것보다 어떤 좋은 콘텐츠를 만들지를 고민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라고 언급할 만큼, 적은 예산을 극복할 수 있는 비결은 콘텐츠 뿐이다.

출처: [김유나의 Digital Insight] 콘텐츠 마케팅을 한다는 것은, 소비자평가 2021.09 기사 중 발췌

실질적이고 가치 있는 개념을 포함하고 있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새롭게 대두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것을 커버하는 용어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콘텐츠 마케팅’이 종종 ‘소셜 미디어’와 같은 의미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참고: 콘텐츠 마케팅이란?

실무에서 대화할 때에는 큰 문제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기업에서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중이라면? 그 때에 일반화의 오류를 만들게 된다면 업무 성과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이제 대다수의 마케터들이 브랜드를 위해 콘텐츠 마케팅이 필요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히 무엇인지 또는 어떻게 구현해야 하는 지를 너무 자주 오해합니다. 콘텐츠 마케팅에 성공한 기업이라도 콘텐츠 마케팅에 대해 간과하는 부분 혹은 이해 부족으로 성과를 더 가져오지 못하는 것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글을 통해 콘텐츠 마케팅에 대한 오해와 올바른 의미를 생각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콘텐츠 마케팅에 대한 9가지 오해

1. 콘텐츠 마케팅이 쉽고 저렴하다.
2. 아웃소싱은 항상 좋은 생각이다.
3. 콘텐츠 마케팅은 SEO만을 위한 것이다.
4. 콘텐츠는 청중만을 위한 것이다.
5. 콘텐츠 마케팅은 B2C만을 위한 것이다.
6. 콘텐츠 마케팅은 브랜드 인지도 마케팅과 동일하다.
7. 콘텐츠 마케팅의 가치는 측정할 수 없다.
8. 콘텐츠 마케팅은 즉각적인 결과를 제공한다.
9. 콘텐츠 마케팅은 콘텐츠 제작과 동일하다.

다음은 콘텐츠 마케팅에서 피해야 할 9가지 일반적인 오해를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1. 콘텐츠 마케팅이 쉽고 저렴하다 ?!


인터넷은 그 자체로는 무료입니다. 누구나 웹사이트를 시작하거나 소셜 미디어 계정을 개설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를 만드는 데 학위나 특별한 자격이 필요하지 않죠.” 그런 이유로 일부 사람들은 콘텐츠 마케팅이 쉽다고 생각합니다.

이 관점은 콘텐츠를 브랜드에 적합하게 만드는 데 관련된 기술을 과소평가합니다. 올바른 콘텐츠를 만들려면 브랜드, 디지털 환경 및 잠재 고객에 대한 깊은 지식이 필요하며 이는 정말 쉬운 일이 아닙니다. 청중이 인스타그램 게시물이나 동영상에 더 많이 반응합니까? 이메일 또는 블로그? 콘텐츠가 실제로 전환되고 있습니까?

콘텐츠 전략을 시작할 때 반드시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지속적인 콘텐츠 개발을 위한 기획자, 콘텐츠 개발자, IT전문가 등 우리 회사에서 투입 가능한 자원을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2. 아웃소싱은 항상 좋은 생각이다 ?!


콘텐츠를 온라인으로 만들고 싶지만 업무가 너무 바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사내에서 콘텐츠를 기획하고 개발할 리소스가 없는 회사의 경우 아웃소싱이 실행 가능한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 일부 마케팅 대행사는 해당 작업을 전문으로 대행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현명하게 아웃소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렇게 축적한 콘텐츠를 통해 검색 엔진에서 평판이 좋은 회사는 입증되고 눈에 바로 보이는 실적이 될 것입니다. 생각해 보세요. 너무 저렴한 업체를 쓰게 된다면 브랜드 중심의 콘텐츠 보다는 의례적이고 관행적인 콘텐츠만 쌓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대적으로 알려지지 않은 신행 기업이 수많은 콘텐츠를 생성하고 이를 다른 웹사이트에 너무 반복적으로 게시를 하게 된다면? 고객들은 절대 내실 있는 브랜드로 보지 않을 것입니다. 약속을 이행하더라도 역효과를 낼 수 있는 블랙햇 SEO 전술을 사용할 가능성이 큽니다. Google은 누가 게시했는지에 관계없이 평판이 좋지 않은 웹사이트에서 브랜드 콘텐츠와 링크를 발견하면 웹사이트에 불이익을 줍니다.

아웃소싱하는 경우 온라인에서 평판이 좋은 회사와 연구하고 업무를 수행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3. 콘텐츠 마케팅은 SEO만을 위한 것이다?!

SEO의 역할은 콘텐츠 마케팅에 대한 가장 큰 오해 중 하나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모든 콘텐츠가 검색 엔진을 대상으로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콘텐츠는 검색 엔진에서 유기적 위치를 향상 시키는 좋은 방법입니다. 사람들이 방문하고 공유하는 가치 있는 콘텐츠는 사이트를 검색 결과의 1페이지에 더 가깝게 노출 시킵니다.

많은 사람들이 저지르는 실수는 마치 Google 검색 최적화를 단순 게임처럼 생각하는 것입니다. 일부 브랜드는 콘텐츠를 비즈니스와 관련된 키워드로만 채우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키워드 스터핑으로 트래픽이 일시적으로 급증할 수 있지만 Google은 사용자가 무엇을 하는지 생각 이상으로 면밀히 지켜보고 있습니다. 이 알고리즘은 스마트하며 귀하의 콘텐츠가 검색자에게 가치가 없다는 것을 감지하면 검색 엔진 결과 체인에서 귀하의 사이트를 제외시킵니다.

콘텐츠를 만들 때 검색 엔진에 친숙하게 만들되, 먼저 타겟 잠재고객에게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콘텐츠는 청중만을 위한 것이다 ?!

검색 엔진 상에서 가치는 콘텐츠를 안내해야 합니다. 그러나 검색 엔진을 조작해서는 안 되지만 방향을 제시해야 합니다. 검색 엔진이 사람들의 쿼리를 적절한 응답과 일치시킬 수 있도록 콘텐츠에 대한 기본 정보를 전달 하는 여러 자연스럽고 승인된 방법 이 있습니다.

요즘 Google은 의미 체계 검색에 더 많이 의존하고 있습니다. 즉, 키워드는 페이지에서 관련 단어와 구문으로 둘러싸여 있어야 합니다. 또한 메타 제목 , 설명 및 헤더 를 포함하여 페이지가 검색 친화적인지 확인하는 몇 가지 간단한 단계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5. 콘텐츠 마케팅은 B2C만을 위한 것이다?!


사람들은 종종 재미있고 소비자 중심적인 브랜드만이 콘텐츠 마케팅의 보상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B2B가 온라인에서 자신의 힘을 향상시키기 위해 콘텐츠의 핵심 원칙을 어떻게 사용했는지 보여주는 사례 연구 는 많습니다.

많은 Fortune 100대 기업을 지원하는 IT 운영 회사인 SunGard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업계 동향과 애로 사항에 유머를 불어넣은 비디오 시리즈를 만들고 청중의 소비 패턴을 분석하여 회사는 3일 만에 3,000개의 리드를 생성하고 누적 클릭률 87.4%를 기록했습니다.

6. 콘텐츠 마케팅은 브랜드 인지도 마케팅과 동일하다?!


사실 브랜드 인지도는 측정하기 가장 어렵지만 콘텐츠 마케팅의 가장 쉬운 목표일 것입니다. 그리고 솔직히 말해서 그 효과가 브랜드 인지도에서 끝났다면 아마 지금 이 글을 쓰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러나 많은 브랜드가 깨닫지 못하는 것은 콘텐츠 마케팅이 판매 유입경로나 고객 여정의 첫 번째 단계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콘텐츠는 고객이 귀사의 제품 및 서비스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고객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생성 및 최적화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고객이 귀하의 웹사이트를 방문하고 페이지를 클릭하고 떠나면 리타게팅 도구를 사용하여 개인을 추적하고 다른 사이트를 방문할 때 떠난 페이지의 콘텐츠를 광고할 수 있습니다. 또는 첫 번째 방문에서 방문자의 이메일 주소를 보호하고 후속 이메일을 보낼 수도 있습니다. 콘텐츠를 맞춤화하여 여정을 통해 고객에게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세요.

7. 콘텐츠 마케팅의 가치는 측정할 수 없다?!

CMI의 2015년 B2B 조사 에 따르면 마케터의 35%만이 문서화된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부 브랜드가 인지할 수 있는 결과의 부족으로 종종 좌절하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다양한 도구를 사용하여 콘텐츠의 영향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는 웹사이트, 소셜 미디어 채널, 블로그 등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측정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일 것입니다. 잠재고객이 특정 페이지 및 게시물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알 수 있도록 세부적인 결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웹은 기본적으로 콘텐츠를 측정, 관리 및 생성하기 위한 도구로 가득 차 있습니다. 어떤 것이 귀하에게 효과가 있는지 파악하고 오늘 귀하의 노력을 추적하십시오.

8. 콘텐츠 마케팅은 즉각적인 결과를 제공한다?!


일부 브랜드는 콘텐츠 마케팅이 원하는 만큼 빨리 성과를 거두지 못해 좌절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이것은 이해할 수 있습니다. 무언가에 시간과 돈을 투자하면 가능한 한 빨리 결과를 보고 싶어합니다.

그러나 콘텐츠 마케팅은 관계 구축 에 관한 것 입니다. 인생과 마찬가지로 시간이 필요합니다. 누군가가 귀하의 콘텐츠를 보고 즉시 구매할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긴 게임을 할 준비를 하십시오. 추가 조치를 취하기 전에 사람들과 신뢰를 구축해야 합니다. 귀하의 콘텐츠를 본 사람을 데려가 이메일 주소를 제공하도록 하십시오. 이제 관계의 시작이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에서는 잠재 고객이 운전석에 있음을 기억하십시오. 브랜드는 진정한 가치를 입증하기 위해 타겟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해야 하며, 이는 몇 개월이 걸릴 수 있습니다.

관리 가능한 벤치마크를 설정하고 콘텐츠 노력에 대한 ROI를 기대할 수 있는 합리적인 시간을 설정해야 합니다.

9. 콘텐츠 마케팅은 콘텐츠 제작과 동일하다?!


물론 콘텐츠 자체는 필수적이지만 전체 전략의 일부일 뿐입니다. 콘텐츠 마케팅에는 배포에서 상호 작용 및 커뮤니케이션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포함됩니다. 블로그 게시물을 만들고 게시하고 모든 작업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할 수는 없습니다.

사실 콘텐츠를 만들기 전에 문서화된 콘텐츠 마케팅 전략 을 만들어야 합니다 . 귀하의 콘텐츠는 누구를 대상으로 합니까? 청중이 무엇을 하기를 원하십니까? 콘텐츠를 어떻게 홍보할 것인가? 백링크를 얻기 위해 어떤 웹사이트를 타겟팅할 수 있습니까? 당신의 계획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사람들에게 실시간으로 응답하는 것을 설명합니까? 얼마나 자주 게시할 예정입니까?

이는 전략을 구현하기 전에 해결해야 하는 많은 질문 중 일부일 뿐입니다. 여기서 요점은 각 개별 콘텐츠가 더 큰 계획과 상호 작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마무리하며

참고: How To Fix 9 Harmful Misconceptions about Content Marketing (Content Marketing Institute)

Cover image by Canva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