떡상 하고 싶나요? 유튜브 알고리즘에게 간택 받는 3가지 방법

떡상 하고 싶나요? 유튜브 알고리즘에게 간택 받는 3가지 방법

안녕하세요, 어센트코리아의 부드러운 강점 발견자 에디터 부강발 입니다. 

Youtube Algorithm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유튜브 AI인 ‘유튜브 봇’이 시청자들에게 알맞은 영상을 추천해 주는 것 입니다.

조회수가 갑자기 올라간 유튜브 콘텐츠들을 보고 유튜브 알고리즘의 간택을 받았다고 하는데요, 간택을 받은 동영상은 추천 동영상에 떠서 소위 말하는 조회수가 떡상을 했다고 합니다. 올리는 동영상마다 조회수가 폭발했으면 좋겠지만 그러기는 쉽지 않기 때문에 많은 유튜브 채널 운영자들이 이 유튜브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고 싶어 합니다. 

알고리즘의 간택을 받는 조건은 정확하게 이거다! 라고 정해진 것이 없기때문에 사람들은 많은 시도를 하고 그 중에 이 것을 하면 그래도 확률이 올라간다 라는 것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유튜브 알고리즘의 간택을 받을 수 있는 확률을 올릴 수 있는 것들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유튜브가 좋아하는 동영상은 무엇인가

그 무엇보다 관심없을 버튼을 부르는 동영상을 만들지 말아야 합니다.

시청자가 오래 시청한 콘텐츠

시청자가 클릭을 많이 한 콘텐츠

좋아요, 댓글이 많은 콘텐츠

관심 없음 의견이 적은 콘텐츠

위에 조건들을 보면 알 수 있는 것이 있습니다. 

시청자들이 좋아하는 동영상인가 

유튜브는 시청자들이 원하고 좋아하는 동영상을 좋아합니다.

1차원 적인 이유를 들자면 시청자들이 좋아하는 동영상이 광고판이 되어야지 광고효율이 올라가고 광고 효율이 올라가야 광고주들이 더 몰려들 테니까요. 

시청자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그리고 그 흐름을 얼마나 끊기지 않게 잘 끌고 가는 동영상인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이렇게 좋은 콘텐츠를 만들었는데 노출이 되지않는다면 난감합니다. 

콘텐츠와 연관성있는 글작성

콘텐츠와 연관성이 없는 글 작성은 시청자들의 이탈을 부릅니다.

유튜브 또한 구글과 마찬가지로 검색어와 관련이 높은 결과를 상단에 노출시키려 합니다.

그렇기때문에 타이틀과 본문 해시태그를 어떻게 작성하는지 그리고 얼마나 콘텐츠와 연관성이 있는지를 체크해야 합니다. 중요 키워드는 타이틀의 가장 첫번째에 배치를 하고 본문과 해시태그 또한 이와 연관이 있는 내용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해시태그의 경우에는 아무리 많이 달아도 처음 3개만 유저에게 노출되며 오히려 유튜브 정책에 과도한 해시태그 (60개)는 검색결과에서 삭제 될 수 있다고 하니 이 점 주의 하시길 바랍니다.  

우리의 목표를 향해 꾸준히!

하나의 콘텐츠 만으로 승부를 보겠다는 생각을 접어라 

유튜브 조회수가 급상승한 콘텐츠 하나만 보고 아, 이 콘텐츠는 유튜브알고리즘의 간택을 받아서 운이 좋아서 떡상했구나! 라는 생각을 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이는 옳은 생각이 아닙니다. 유튜브 알고리즘은 생각보다 많은 수치들을 보고 이 영상을 시청자의 피드에 올릴지 말지를 결정합니다. 대표적인 부분이 유튜브 채널운영입니다.

유튜브 채널이 어떻게 운영되는지에 따라 이 동영상을 선택을 할지 말지 결정합니다.

평소에 잘 정리 된 재생목록과 적절한 i카드 사용 그리고 엔딩카드 사용 등 유튜브채널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능들을 적절하게 잘 이용하고 있는 채널의 동영상이 유튜브알고리즘의 간택을 받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특히 유튜브 크리에이터 아카데미에 따르면 평균적으로 유튜브에서 시청자들이 동영상을 소비하는 곳은 추천영상이 4~50% 홈&구독피드 3~40% 나머지가 검색과 그 이외 부분 이라고 합니다. 구독자 뿐 아니라 비구독자에게 우리 채널의 첫인상을 줄 수 있는 곳이 홈부분입니다.콘텐츠에 대한 부분만큼이나 채널 홈과 운영 부분에 신경을 써야하는 대목입니다.

본질적으로 유튜브알고리즘의 간택을 받는 방법을 간단하게 이야기하면 단순 어그로를 끌어 고객에게 실망을 안겨주고 관심없음 버튼을 부르는 콘텐츠가 아니라

고객의 질문에 답을 할 수 있는 콘텐츠를 쉽고 재미있게 만들어서 오래 보게 만들고 정보나 재미를 습득하게 만들어 좋아요와 댓글을 끌어내는 콘텐츠를 꾸준히 제작하여 운영하는 것 입니다. 그리고 유튜브 또한 썸네일 방식, 타이틀을 쓰는 방식 유튜브에서 주로 보는 수치 등 꾸준히 트렌드가 바뀌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계속해서 공부해가며 운영하는 것이 답이라고 생각합니다.

어센트코리아의 다양한 영상이 궁금하시다면

어센트코리아 유튜브채널 에서 확인 해주시기 바랍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