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 유형 9가지와 특징

digital-markering-category

디지털 마케팅은 인터넷 통신과 디바이스 (특히 모바일) 보급이 대중화되면서 우리 일상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일상과도 같은 존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매장에서 직접 상품이나 서비스를 경험하고 구입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면, 지금은 인터넷에서 제품을 비교하며 리뷰를 체크한 후 인터넷에서 구입하는 프로세스가 주축을 이루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소비자의 구매 행동 변화와 함께 마케팅 유형도 계속 진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중요성이 점점 높아지는 디지털 마케팅은 어떤 종류가 있으며, 어떤 특장점을 활용하여 어떻게 전략을 세워야 할 지 등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유형 9가지

디지털 마케팅(Digital marketing)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디지털 매체를 통해 소비자에게 제품과 브랜드를 알리는 모든 마케팅 활동을 말합니다. 디지털 마케팅은 활용하는 매체나 도구, 전달하는 방식에 따라 여러가지 유형으로 나뉘며, 그 중 9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SEO는 검색엔진 최적화로, 인터넷이 생긴 이후 가장 먼저 생긴 디지털 마케팅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SEO는 쉽게 설명하자면 구글이나 네이버와 같은 검색엔진의 검색 결과 상단에 타겟 웹사이트를 노출시켜 잠재고객에게 자연스럽게 노출, 홍보를 하는 방법입니다. 광고비를 소진하면서 진행하는 키워드 광고나 GDN, PPC등과 달리 SEO는 검색엔진 고유의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상위에 노출시키는 방식으로 다른 마케팅 전략에 비해 빠른 성과를 보기는 어려우나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가장 ROI가 높은 전략 중 하나입니다.

SEO 완벽 가이드 총정리(2022년)

이메일 마케팅

이미지 출처: 언스플래쉬

이메일 마케팅은 흔히 ‘뉴스레터’라고 불리기도 하며, 소비자에게 익숙한 디지털 마케팅 유형입니다.
이메일 마케팅은 비즈니스의 서비스나 제품 등을 홍보하기에 매우 효과적이지만 수신자의 동의를 필수로 얻고 발송하는 것이 중요하며 자칫 스팸 메일로 치부될 수 있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때문에 스팸 메일로 인지하여 열람 이전에 삭제하는 불상사를 방지할 수 있도록 시선을 끄는 제목이나 적절한 CTA가 필요하며 전환율을 높이는 콘텐츠 제작 등 다양한 전략을 통해 비즈니스 홍보와 웹 페이지 재방문 등을 촉진하는 도구로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SNS 마케팅

이미지 출처: 언스플래쉬

SNS 마케팅은 텍스트, 이미지, 영상 등의 콘텐츠를 다양한 소셜 플랫폼을 활용하여 마케팅을 진행하는 전략입니다. SNS 마케팅은 각 채널마다 주요 사용 연령층과 관심사 등이 다르기 때문에 비즈니스 모델 및 업종에 따라 적절한 선택과 그에 맞는 콘텐츠 전략을 통해 브랜딩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의 이목을 끌거나 친근감 형성 등 브랜드를 어필할 수 있는 다양한 컨셉 전략 등을 통해 함께 소통하면서 Engagement를 발생시킬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이 외 SNS 광고 방식으로 잠재 고객의 성별, 나이, 거주 지역, 관심사 등 성향에 기반하여 타겟팅 광고의 형태가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은 우선 ‘콘텐츠’가 기반이 되기 때문에 디지털 마케팅 전반에 있어 전략에 활용되거나 다양한 영향을 미치는데, 그 만큼 콘텐츠는 마케팅에 있어 정말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콘텐츠 마케팅은 텍스트, 이미지, 영상 등의 콘텐츠를 통해 소비자의 흥미를 끌거나 알고 싶어하는 정보를 제공하여 브랜드 혹은 서비스에 관심을 가지도록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콘텐츠는 기업이 홍보를 목적으로 생성할 수도 있지만 제품 리뷰나 비교, 소개 등의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생성한 콘텐츠가 2차적인 마케팅의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콘텐츠는 삭제하지 않는 이상 ‘누적’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곧 브랜드의 막강한 자산이 되기도 합니다. 때문에 긍정적인 양질의 콘텐츠가 쌓일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리 및 모니터링을 필요로 합니다.

바이럴 마케팅

바이럴(Viral)은 바이러스(Virus)의 형용사 형으로, ‘감염시키는’ ‘전이되는’ 등의 의미가 있습니다. 즉 바이러스가 전염되듯 소비자들 사이에 소문이 퍼져 홍보 효과가 발생한다는 마케팅 방법을 뜻합니다.
바이럴 마케팅은 ‘입소문 마케팅’이라고도 불리며 별도의 관여 없이 자발적으로 빠르게 널리 확산되는 특성 때문에 적은 비용 대비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SNS를 통해 소비자의 컨텐츠 업로드 및 공유, 댓글 등 정보 확산이 활성화 되면서 바이럴 마케팅 또한 성행했다고 볼 수 있는데 이는 소비자 간의 신뢰가 기반이 되었기에 확산을 통한 홍보 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업체가 정보성 콘텐츠를 가장하여 광고임을 제대로 명시하지 않은 채 중간에 광고를 넣는다거나 하는 행위는 신뢰도를 잃어 부정적 여론이 형성되는 경우도 많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마케터라면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바이럴 마케팅 2022

모바일 마케팅

모바일 디바이스, 스마트폰이 보편화 되면서 모바일 마케팅이 다양한 방식으로 성행하기 시작했습니다. 모바일 마케팅의 대표적인 예로는 푸시 알림이나 SMS, MMS 등의 문자 발송이 있으며 모바일 친화적인 반응형 웹사이트 구축 등도 해당됩니다.
모바일 마케팅은 소비자의 행동 패턴을 고려하여 개인화된 마케팅이 가능하기 때문에 높은 전환 효과를 빠르게 볼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중요성이 날로 증대하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이미지 출처: 언스플래쉬

인플루언서(Influencer)는 ‘영향을 주다’ 라는 뜻의 인플루언스(Influence)에서 파생된 단어로, 대중에게 영향력을 가지며 행사하는 사람을 뜻합니다. 각 연령대 별, 카테고리 별로 인플루언서가 있기 마련이지만 특히 SNS의 이용율이 높은 10대~30대에게 가장 파급력과 효과가 큰 마케팅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인플루언서를 매개체로 하여 제품 및 서비스 협찬과 관련 리뷰 콘텐츠를 SNS에 업로드하여 노출하거나, 유튜브 채널을 통한 콜라보 영상 콘텐츠 등을 통해 소비자와 소통하며 브랜드 메세지를 전달하고 반응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는 특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높은 광고비와 KPI 설정 및 측정에 대한 모호한 기준, 협업하는 인플루언서가 대중에게 가지는 이미지 등 여러가지 고려사항이 있기 때문에 사전에 철저한 확인 후 신중하게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그 효과와 문제점

DA(Display advertising)

DA광고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DA는 Display advertising의 약자로, ‘시각 광고’를 뜻합니다.
DA는 웹이나 모바일 상에서 배너 또는 기타 형식을 통해 게시되는 광고이며, 해당되는 지면을 구매한 공급자의 브랜드 또는 제품이 노출되기 때문에 고객의 ‘의도’와는 상관 없이 노출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DA 광고의 다른 특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우선 DA는 디스플레이 기반의 광고이기 때문에 후킹성 카피나 비주얼을 통해 단기간 내 다량의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으며 신규 브랜드나 상품의 홍보, 이미지 구축 시에 효과적 입니다.
반면 비용 대비 효율성에 대한 부분은 캠페인에 있어 중요한 성과 지표 중 하나로, 자칫 한정된 예산으로 광고를 진행해야 할 경우 기대하는 만큼의 전환을 가져올 수 있는지 신중한 판단을 요하기도 합니다.

제휴 마케팅

제휴 마케팅은 개인이 기업 제품이나 서비스를 콘텐츠 등을 통해 홍보해주고, 해당 홍보를 통해 기업의 컨버전을 달성해내면 기업이 개인에게 일정 수수료를 지급하는 제휴 방식의 마케팅을 의미합니다.
이를테면 홍보 컨텐츠를 통한 방문자 발생, 회원 가입, 제품 구입을 통한 매출 발생, 서비스 신청 및 문의 등이 있으며 전환 발생에 따른 보상 방식으로는 CPS(Cost per sale)이나 CPA(Cost per action)기법이 일반적입니다.
제휴 마케팅의 대표적인 예로는 온라인 쇼핑몰인 ‘쿠팡’이 있으며, 18년 7월부터 SNS나 블로그 등에 자사 쇼핑몰 광고 배너를 걸어 클릭을 통해 매출 발생 시 일정 커미션을 주는 파트너스 시스템이 있습니다.

제휴 마케팅(어필리에이트 마케팅)

디지털 마케팅 전략은 어떻게

디지털 마케팅은 변화가 빠른 디지털 환경과 더불어 소비자의 탐색 과정과 구매 수준이 상향됨에 따라 방식과 활용 방법이 점점 고도화되고 있습니다. 때문에 디지털 마케팅을 담당하는 마케터라면 이에 발맞춰 소비자와의 접점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메시지를 올바르게 전달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역량을 보유한다면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미지 출처: 언스플래쉬

데이터 기준의 사고방식과 일하는 방식 내재화
리소스를 줄여주는 자동화 시스템, 툴의 적절한 활용
옴니채널의 유동성 활용
고객의 의도를 파악하고 잘 전달하기

디지털 마케팅은 디지털 매체를 통해 고객과 실시간 상호 작용이 발생합니다. 때문에 고객을 잘 이해하고, 고객의 의도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은 디지털 마케팅에서도 본질과 같으며 나아가 고객과의 긍정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았을 때 매우 중요한 마케팅 전략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팬덤과 히트 상품을 만들고 싶다면 고객 의도에 집중하라.
“결국 고객이 데이터다” 어센트 코리아 김윤경 본부장이 말하는 마케팅 성공 법칙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