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SEO 트렌드, 구글 SERP 변화로 살펴본 SEO 마케팅 전략

2024 SEO 트렌드, 구글 SERP 변화로 살펴본 SEO 마케팅 전략 2024 SEO 트렌드, 구글 SERP 변화로 살펴본 SEO 마케팅 전략

구글 SERP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을까?

2024년도에 검색엔진최적화(Serach Engine Optimization, SEO)가 어떻게 변화할지를 알아보려면 먼저 구글 검색결과페이지(Serach Engine Result Page, SERP)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1. E-E-A-T로 업데이트

2022년 12월, 구글은 검색 품질 평가의 핵심이었던 E-A-T(E Expertise, A Authoritativeness, T Trustworthiness)에 ‘E(Experience)’를 추가했습니다. E-A-T는 검색 품질을 평가하는 기준으로 각각 ‘전문성,’ ‘권위성,’ ‘신뢰성’을 의미했는데요. 여기에 콘텐츠 작성자가 주제에 직접적인 ‘경험’을 가져야 한다는 새로운 기준을 도입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콘텐츠 작성자가 아이폰 리뷰에 대한 글을 작성했다면, 실제로 아이폰을 사용한 경험이 콘텐츠 속에 녹여져 있어야 합니다. 이는 AI로 생성된 수많은 콘텐츠와의 구별을 강조하기 위함으로 보입니다.

2. 생성형 AI 검색(SGE)의 등장

2023년 11월, 구글은 검색 경험을 혁신하기 위해 생성형 AI 검색(Search Generative Experience, SGE) 한국어 버전을 발표했습니다. 생성형 AI 검색은 사용자가 검색한 내용과 가장 연관성이 높고 유용한 정보를 종합해서 보여줍니다. ‘이어서 질문하기’ 기능을 활용하여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대화모드를 통해 바로 이어서 질문하며 추가 정보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생성형 AI 검색(SGE), 출처: 구글 한국 블로그

3. 이커머스 검색 강화

이커머스 관련 검색 최적화는 더욱더 강조되고 있습니다. 2023년 11월의 구글 SERP 업데이트 및 테스트는 이커머스 관련 기능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는데요. 구글은 가격, 프로모션, 재고 정보 등 제품 정보를 노출하고 이커머스 영역을 강화함으로써 다른 이커머스 플랫폼의 새로운 경쟁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커머스 키워드 검색 시 노출되는 구글 SERP 예시, 미국-영어

미국 구글 SERP에는 이커머스 키워드를 검색할 경우 왼쪽에 필터 기능이 노출되고 있습니다. ‘LG OLED TV’를 검색했을 때 스크린 사이즈, 화질, 기타 제품 스펙, 가격, 색상 등 보다 다양한 기준으로 필터링이 가능합니다. 이 외에도 빠른 배송, 세일 유무, 중고 여부 등에 따라서 필터링도 가능합니다. 이커머스 플랫폼의 필터링 기능과 매우 유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듯 구글은 점차 이커머스 영역으로 강화해 나가고 있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SEO 전략을 어떻게 가져가야 할까?

앞서 구글 SERP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살펴보았는데요. 이런 트렌드에 맞게끔 마케팅 전략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어떤 전략이 필요할지 키워드별로 살펴보겠습니다.

1. 검색 인텐트 파악 

2024년 AI와 머신러닝이 SEO에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구글은 더욱 정교한 알고리즘과 사용자 의도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위해 머신러닝에 더 의존하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시멘틱 검색(Semantic Search)에 대응할 수 있는 검색 의도 파악의 중요성이 더 대두될 것입니다. 시멘틱 검색이란 검색 엔진이 단순한 키워드 매칭 수준을 넘어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하고 콘텐츠의 의미를 이해하여 검색 결과를 제시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파악하기 위한 인텐트 리서치는 더 강조될 것입니다.

2. AI 생성 콘텐츠와 차별화된 콘텐츠 발행(UGC)

AI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콘텐츠를 생성하기 더 쉬워졌습니다. 앞으로 AI 생성 콘텐츠는 더 늘어날 것입니다. 따라서 AI 생성 콘텐츠와 차별되는 사용자의 직접적인 경험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가 중요해질 것입니다. 특히 검색 품질 평가 기준이었던 E-A-T에 E(Experience)가 추가된 점을 보았을 때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한 사용자 제작 콘텐츠(User Generated Content, UGC)의 중요성이 커질 것입니다.

3. 주제 전문가(SME)로서 콘텐츠 신뢰도 구축 

앞서 살펴본 콘텐츠 차별화와 비슷한 맥락으로 콘텐츠 작성자의 신뢰도가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저품질의 AI 콘텐츠로 인해 많은 사람들은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얻고자 전문가의 의견을 찾게 될 것입니다. 구글에 따르면 검색 품질 평가 기준 E-E-A-T 중 T(Trustworthiness)에 해당하는 ‘신뢰성’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도 합니다. 

구글 검색 품질 평가 기준 E-E-A-T, 출처: 구글 검색 품질 평가 가이드

내부에서 전문성을 구축하기 어렵다면 외부 산업 전문가와의 협업이 필요합니다. 블로그 글 외에도 웨비나, 팟캐스트, 소셜미디어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신뢰도를 구축해야 합니다.

4. 플랫폼 다양화

정보를 검색하는 방식도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사용자의 검색 여정의 첫 번째 단계가 구글이나 네이버가 아닐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틱톡, 유튜브, 핀터레스트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정보를 검색하고 탐색하곤 합니다. 따라서 구글 외의 다양한 플랫폼에 맞게끔 콘텐츠를 생성하고 사용자와 소통할 수 있도록 대비해야 합니다. 구글 외 플랫폼 내에서도 브랜드 가시성을 높일 수 있도록 최적화해야 합니다.

5. 동영상 등 콘텐츠 유형 강화

플랫폼뿐만 아니라 콘텐츠 포맷의 다양화도 필요합니다. 이전에는 텍스트 중심으로 콘텐츠를 전달했다면 이제는 이미지, 동영상 콘텐츠의 유형이 다양해졌습니다. 특히 동영상은 틱톡, 유튜브 등 동영상 플랫폼 외에도 네이버 클립, 인스타그램 릴스 등 보다 다양한 플랫폼에서 동영상 콘텐츠 노출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글을 동영상 버전으로 제공하거나 웹, 앱을 넘나들며 다양한 유형으로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의 선호도를 충족하고 검색 결과 노출 확률을 높여야 합니다. 

웹사이트 최적화를 넘어 진정한 의미의 검색엔진최적화로

지금까지 SEO의 초점이 웹사이트 최적화에 맞춰져 있었다면 이제는 진정한 의미의 검색엔진최적화를 구현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단순히 웹사이트를 상위에 노출시키는 것보다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에서 브랜드의 가시성과 평판을 높이는 것이 SEO 성공의 핵심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