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최고의 마케팅 트렌드 및 2022년 이후 변화된 방식

2023년 최고의 마케팅 트렌드 및 2022년 이후 변화된 방식 <strong>2023년 최고의 마케팅 트렌드 및 2022년 이후 변화된 방식</strong>

빛의 속도로 빠르게 변화하는 마케팅 세계에서 마케터들은 이러한 변화를 따라잡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렇게 급변하는 환경에서 성공하고 고객과의 관련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고객보다 앞서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2023년에 경쟁력 있는 최첨단 마케팅 전략을 구축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허브스팟(HubSpot)은 1,000명 이상의 글로벌 마케팅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올해 주목해야 할 마케팅 트렌드 가이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마케팅 트렌드 [하이라이트]

  1.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일반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진화할 것입니다. 
  2. 비디오 마케팅 담당자는 숏폼 비디오 콘텐츠에 집중합니다. 
  3. 소셜 미디어는 고객 서비스 도구가 될 것입니다.
  4. 더 많은 기업이 SEO를 활용하여 검색 트래픽을 유도할 것입니다.
  5. 모바일 최적화는 더욱 중요합니다.
  6. 더 많은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우선시할 것입니다.
  7. 목표가 잘 정렬된 마케팅과 영업 팀이 승리할 것입니다.
  8. 코로나 이후에 실종됐던 경험 마케팅이 다시 돌아올 수 있습니다.
  9. 인바운드 마케팅은 성장하는 브랜드를 위한 모범 사례로 남을 것입니다.
  10. 가상 현실(VR)과 증강 현실(AR)은 마케팅 영역에서 좀 더 느린속도로 채택될 것입니다.
  11. 더 많은 브랜드가 네이티브 광고를 테스트할 것입니다.

1.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일반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진화할 것입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2022년에 본격적으로 활기를 띠었고, 2023년에도 이러한 추세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기존에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던 마케터의 89%가 내년에도 투자를 늘리거나 유지하겠다고 답변했습니다.

또한 마케터의 17%가 내년에는 처음으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해당 업계에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와 협업함으로써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그 인플루언서의 팔로워들을 브랜드 팬으로 확보할 수 있습니다. 

팔로워가 수백만 명인 유명인 인플루언서를 고용할 여력이 없다하더라도 문제없습니다. 실제로 마케터의 56%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과 함께 협업을 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라고 하면 팔로워 수가 수천에서 수만 명 정도가 되는 인플루언서들입니다.

비록 팔로워 수는 적지만 채널의 구독하고, 좋아요, 댓글이나 공유 등의 참여도가 높기 때문에 게시물에 더 많은 효과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은 업계에서 틈새 시장을 찾아서 리드를 전환하고 잠재 고객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더 큰 역할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접근하기 어려운 유명인과 달리) 여전히 “독자들과 비슷한 일반인”으로 보여집니다.

그러므로 팔로워들이 실제로 그들의 의견과 추천을 더 신뢰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The Londoner로 알려진 Rosie는 330,000명 이상의 충성도 높은 팔로워를 보유한 인기 있는 여행 및 라이프스타일 인플루언서입니다.

프로필에 있는 게시물의 아래 이미지는 거의 36,000개의 좋아요를 받았으며 거의 팔로워의 11%의 참여를 얻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social media marketing trend micro influencer
출처: Rosie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가 브랜드에 적합한지 판단할 때 팔로워 수만 보고 싶겠지만, 진정한 영향력은 참여율(클릭, 구독 및 구매)에 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2. 비디오 마케팅 담당자는 숏폼 비디오 콘텐츠에 집중합니다.

숏폼 비디오는 마케팅 세계를 강타했으며 2023년에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케터의 90%가 숏폼 비디오 콘텐츠에 대해서 내년에도 투자를 늘리거나 유지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또한, 마케터 5명 중 1명은 2023년에는 처음으로 숏폼 비디오 형식을 새롭게 활용할 계획이라고 답변했습니다. 

90% 마케터가 2023년에는 숏폼 비디오 사용을 늘리겠다고 대답함 (출처: 허브스팟)
90% 마케터가 2023년에는 숏폼 비디오 사용을 늘리겠다고 대답함 (출처: 허브스팟)

긴 형식의 비디오가 잠재 고객에게 제품, 브랜드 또는 서비스에 대한 깊이 있고 많은 양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B2C 및 B2B 마케터는 짧은 형식의 비디오로 요점을 전달하는 것이 실제로 훨씬 더 효과적일 수 있음을 경험을 통해서 배웠습니다.

숏폼 비디오를 만드는 데는 상대적으로 훨씬 더 노력이 적게 듭니다.

이 뿐만 아니라 집중력이 짧은 다양한 연령대의 온라인 시청자들에게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틱톡(TikTok), 릴스(Reels) 및 이전 몇 년 동안 스냅챗(Snapchat)과 같은 플랫폼들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높은 관심을 얻게 된 이유일 것입니다. 

숏폼 비디오가 마케팅 전략에 효과적일 수 있다는 확신이 아직 없으시다면 아래 사례를 참조해 보십시오.

웹사이트에서 전문가 수준의 그래픽을 만드는 것이 얼마나 쉬운지 시청자들에게 알려주는 칸바(Canva)의 틱톡(TikTok) 동영상 예시를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canva_ph

Tara, 우리와 함께 디자인하세요!✨ ##CanvaPH

♬아아무노래 – ZICO

3. 소셜 미디어는 고객 서비스 도구가 될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를 고객 서비스 도구로 활용하는 것은 비교적 새로운 일이지만 이러한 경향은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마케터의 4분의 1 이상이 다이렉트 메시지(DM)를 사용하여 고객 지원을 제공하고 마케터의 15%는 2023년에 처음으로 시도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인스타그램(Instagram)과 페이스북(Facebook)과 같은 많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 전자 상거래 기능을 확장하고 있는 시기에 이러한 추세가 나타나고 있는 것은 우연이 아닙니다.

이러한 이유로 이러한 플랫폼에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소비자가 DM을 통해 브랜드, 특히 밀레니얼 및 Z세대와 소통하기를 원한다는 점도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허브스팟(HubSpot)의 2022년 소비자 트렌드 설문조사에 따르면 아래와 같은 놀라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Z세대의 20%와 밀레니얼 세대의 거의 25%가 지난 3개월 동안 고객 서비스를 위해 소셜 미디어에서 브랜드에 연락했습니다.

새롭게 MZ세대들의 고객 서비스 도구로 등장하고 있는 소셜 미디어 채널 (출처: 허브스팟)
새롭게 MZ세대들의 고객 서비스 도구로 등장하고 있는 소셜 미디어 채널 (출처: 허브스팟)

4. 더 많은 기업이 SEO를 활용하여 검색 트래픽을 유도할 것입니다.

마케팅 담당자는 브랜드 웹사이트와 콘텐츠가 구글(Google)에서 최대한 검색 가능하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장기 및 단기적인 트래픽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SEO가 새로운 것은 아니지만 SEO의 전략은 최신의 마케팅 전략에 더욱 깊이 뿌리내리고 있습니다.

2023년에 마케팅 담당자가 가장 많은 돈을 투자할 트렌드에 관해서는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숏폼 비디오에 이어 SEO가 3위를 차지했습니다.

또한 마케터의 88%가 2023년에 SEO에 대한 투자를 늘리거나 유지할 것이며 이는 전년도(84%)보다 약간 증가한 수치입니다.

SEO 전략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검색엔진에 최적화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도 증가합니다.

구글(Google) 알고리즘이 발전함에 따라 SEO는 간단한 검색 쿼리에 대응하는 기본 게시물을 대량으로 발행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갖습니다.

이제 브랜드는 검색 인사이트 보고서에서 멀티미디어 최적화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지원할 수 있는 SEO 전문가에게 투자하고 있습니다.

5. 모바일 최적화가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소비자들은 점점 더 많은 시간을 모바일 기기에서 보내고 있습니다.

실제로 연간 온라인 웹사이트 트래픽의 절반 이상이 태블릿을 포함한 모바일 장치에서 발생합니다.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 잠재고객의 구매력이 계속해서 증가함에 따라 모바일에 최적화된 디지털 경험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고도로 연결된 Z세대를 대상으로 마케팅하기 위해서는 모바일 최적화 작업은 더욱 더 중요해 질 것입니다. 

모바일 최적화에 신경써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글로벌 마케터의 33%가 모바일 웹 디자인에 투자하고 있으며
  • SEO 마케터의 64%가 모바일 최적화를 가장 효과적인 투자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모바일 경험은 브랜드 웹사이트에서만 중요한 것이 아니라 다른 주요 마케팅 전략에서도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이메일을 사용하는 마케터의 56%는 구독자에게 모바일 이메일 경험을 제공하는 데 집중합니다.

6. 더 많은 회사가 사회적 책임을 우선시할 것입니다.

마케터의 89%는 사회적 책임 분야에 2023년에도 투자를 늘리거나 유지할 계획이며 이는 전년 대비 거의 두 배입니다.

2023년에도 마케터드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사회적 책임 분야 (출처: 허브스팟)
2023년에도 마케터드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사회적 책임 분야 (출처: 허브스팟)

이러한 추세는 분명합니다. 사회적 책임, 윤리 및 투명성이 현대 소비자에게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Z세대의 50%와 밀레니얼 세대의 40%는 기업이 사회적 문제, 특히 인종 정의, LGBTQ+ 권리, 성 불평등, 기후 변화에 대한 입장을 취하기를 원합니다.

기업이 이러한 문제를 옹호하면 구매 결정에 강력한 영향을 미칩니다.

이 모든 것을 염두에 두고 기업은 소셜 미디어 전략을 전환하기 시작했습니다.

포괄적인 이니셔티브, 판촉 및 제안에 더 집중하고 지원하는 명분이나 사명을 강조합니다.

이러한 방식은 제품을 즉시 판매하는데 기여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사회적 책임감을 보여주는 것은 여전히 사려 깊고 효과적인 전략입니다.

리더십 및 혁신의 수석 강사인 할 그레거센(Hal Gregersen)은 주제에 대한 자신의 관점을 공유합니다.

“조직에서 다양성과 포용성(Diversity and Inclusion)를 강화하기 위한 완벽한 기회의 폭풍이 올 수 있다면 지금 일어나고 있다고 믿습니다.

팬데믹으로 인해 전통적인 비즈니스 방식과 작업 방식이 뒤바뀌었고 이제 변화에 대한 장벽이 사라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7. 목표가 잘 정렬된 마케팅과 영업 팀이 승리할 것입니다.

2023년이 가까워짐에 따라 영업 및 마케팅 팀이 협력하는 것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팀이 조정되면 마케터는 관심사, 취미 및 인구 통계를 포함하여 고객에 대한 보다 완전한 그림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일어나지 않으면 관련된 모든 사람에게 많은 문제가 발생합니다.

특히 마케터 5명 중 1명이 현재 어려움을 겪고 있는 팀 간에 데이터를 공유하고 액세스하는 것이 더 어렵습니다.

걱정스럽게도 마케터의 31%만이 영업팀과 마케팅팀이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고 말합니다.

마케터의 거의 절반이 2023년에 영업 및 마케팅 조정으로 목표를 전환하고 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8. 코로나 이후에 실종됐던 경험 마케팅이 다시 돌아올 수 있습니다. 

경험적 마케팅 캠페인을 통해 청중은 종종 물리적 장소에 있거나 AR/VR 플랫폼을 통해 몰입형 경험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과거에 경험적 캠페인의 한 사례로는 M&M의 Flavor Room 팝업을 들 수 있습니다. 

M&Ms immersive pop-up in NYC (M&M Flavor Room 브랜드 팝업 행사)
M&M Flavor Room 몰입형 브랜드 팝업 행사

경험에는 특정 사탕 맛에 고유한 장식과 향기로 각각 완성된 구 모양의 “방”이 포함되었습니다. 2018년 뉴욕을 기반으로 한 팝업에는 M&M을 테마로 한 칵테일을 제공하는 스낵 및 음료 라운지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M&M이 다양한 참석자의 소셜 페이지에 나타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장담합니다. .

이와 같은 몰입형 경험은 재미있고 효과적이며 소셜 미디어에서 공유 가능성이 높았습니다.

하지만 2020년과 2021년에는 기업, 공공 장소 및 국가 전체가 전 세계적인 팬데믹으로 인해 공공 운영을 중단해야 함에 따라 장벽에 부딪혔습니다.

그리고 브랜드 AR/VR 경험을 제작하는 것은 청중이 AR/VR 헤드셋과 같은 도구 또는 콘텐츠에 액세스할 수 있는 최신 스마트폰 기술이 필요했습니다.

이는 고예산이 들어가는 마케팅 방식이므로, 소규모의 브랜드들은 이러한 디지털 경험 마케팅에 투자하기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디지털 몰입형 플랫폼이 대중화 되면서 더 많은 청중에게 계속해서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흐름에 힘입어 2023년에는 경험적 마케팅의 가능성이 다시 중요한 마케팅 트렌드로 올라오게 되었습니다. 

9. 인바운드 마케팅은 브랜드 성장을 위한 모범 사례로 남을 것입니다.

디지털 혁신의 시대에 인바운드 마케팅을 수용하는 것은 매우 현명한 조치입니다.

지난 2년 동안 전 세계는 전례 없는 변화를 겪었고 아웃바운드 마케팅 전술은 잠재 고객과 리드에 도달하는 데 훨씬 덜 효과적이었습니다.

대면근무에서 하이브리드 재택근무(WFH, Work from home) 비즈니스 관행으로의 전환으로 인해 인바운드 마케팅이 효과적인 전술의 최전선에 서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COVID-19로 인해 마케팅 담당자가 고객의 관심을 끌기 위해 창의력을 발휘해야 하는 가상 이벤트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에이전시인 라이트하우스 크리에이티브 그룹(Lighthouse Creative Group)의 설립자이자 콘텐츠 전략가인 존 해자드(John Hazard)는 가상 이벤트를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기회의 영역으로 보고 있습니다. 

해자드(Hazard)는 “화면 피로도는 브랜드의 큰 문제입니다. 직접 참여를 대체하는 가상 이벤트가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모든 기업이 이벤트, 웨비나 및 가상 회의를 시작하려고 시도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은 파워포인트 프레젠테이션이거나 경영진이 백그라운드에서 주방과 이야기하는 것일 뿐입니다. 그것은 흥미롭지 않습니다… 그래서 2021년에는 그래픽, 감독, 전문 진행자, 장비 등 콘텐츠 제작 가치를 높이기 위한 경쟁이 시작됩니다.”

고객이 콘텐츠를 찾도록 유도하는 인바운드 마케팅에 다시 집중하는 전략은 더욱 더 중요해 지고 있습니다.

이는 디지털 미디어 상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신뢰를 구축하는 귀중한 자산이 될 수 있습니다.

인바운드 마케팅 프로세스에서는 대상 고객과 구매자 페르소나 및 그들의 요구에 맞는 고품질의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해야 합니다.

브랜드가 플라이휠을 채택하는 이유

단방향의 마케팅 퍼널은 오랫동안 마케팅 업계에서 사용된 개념입니다.

하지만, 오늘날 플라이휠을 통해서 그 다음에 이어지는 순환 서비스에 대한 집중하는 방식은 퍼널의 단방향 개념을 대체했으며 많은 인바운드 마케팅 전략의 중심에 있습니다.

Funnel vs Flywheel, 고객을 바라보는 관점의 변화: 퍼널 vs 플라이휠 (출처: 허브스팟)
고객을 바라보는 관점의 변화: 퍼널 vs 플라이휠 (출처: 허브스팟)

마케팅 퍼널 관점에서 바라 보면 고객을 나중에 생각하게 됩니다.

그들이 유료 고객이 된 후에는 기업들은 그들이 다시 잊어버리게 됩니다. 물론 고객에 다시 구매를 하면 그 때서야 고객을 다시 생각하게 되는 것입니다. 

반면에 플라이휠은 현명하게 고객을 중앙에 배치합니다.

고객이 스스로 서비스를 전파하는 입소문 마케팅은 가장 강력한 마케팅 전술 중 하나입니다. 이를 통해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고객이 브랜드 옹호자 및 홍보자가 되도록 준비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플라이휠은 탁월한 서비스야 말로 그 자체가 가장 중요한 마케팅 전략이라는 것을 프로세스 상에서 보여줍니다.

마케팅 활동의 중심에 플라이휠을 유지함으로써 고객을 기쁘게 하고 고객이 우리의 마케터가 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줄 수 있습니다.

고객 서비스에 중점을 두고 마케팅 팀은 고객이 요청에 대응하고 고객의 문제를 신속하게 처리하도록 교육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우리는 위해서 마케팅할 수 있는 훌륭한 고객을 확보하는 좋은 결과로 이어질 것입니다.

이렇게 브랜드 앰배서더가 된 고객들은 온라인과 대면 모든 상황에서 주변 사람들에게 우리 브랜드와 비즈니스를 자발적으로 옹호하고 주변에 홍보하게 됩니다. 

10. 가상 현실(VR)과 증강 현실(AR)은 마케팅 영역에서 좀 더 느린속도로 채택될 것입니다. 

처음에는 마케팅 공간에서 VR과 AR에 대한 기대가 컸습니다. 2021년에 마케터의 35%가 AR 또는 VR을 전략에 활용하고 있었고, 그 마케터 중 거의 절반이 2022년에 투자를 늘릴 계획이었습니다.

그러나 2023년에는 마케터가 투자할 계획이 적어 목록에서 더 낮아질 수 있습니다.

마케팅 담당자의 1/4 이상(27%)이 내년에 VR 및 AR 사용을 중단할 계획입니다.

일반적으로 이것은 마케터가 고가의 장비와 부피가 큰 헤드셋으로 구매해야 하므로 이에 대한 부담으로 더디게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그러나 VR 안경과 AR 앱의 접근성이 높아짐에 따라 이러한 상황이 반전될 수 있습니다.

11. 더 많은 브랜드가 네이티브 광고를 테스트합니다.

올해 마케터의 거의 4분의 1(23%)이 처음으로 네이티브 광고를 활용할 계획이었으며 이 수치는 2023년에도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전략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네이디브 광고가 잘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네이티브 광고를 사용하는 마케터 중 36% 이상이 효과적이라고 답했으며 약 50%는 네이티브 광고가 ROI를 창출하는 최고의 전략이라고 말했습니다.

브랜드가 제3자 웹사이트의 기능 콘텐츠에 비용을 지불하면 네이티브 광고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방해가 되고 눈에 거슬리게 설계된 기존 광고와 달리 네이티브 광고는 브랜드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하는 새로운 청중에게 브랜드를 자연스럽게 홍보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네이티브 광고는 “기존 광고처럼 느껴지지” 않기 때문에 소비자는 이를 거부감 없이 받아들일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실제로 소비자는 배너 광고보다 네이티브 광고를 50% 이상 더 많이 봅니다.

네이티브 광고의 예는 소셜 미디어, 검색 엔진 결과, 콘텐츠 추천 플랫폼(주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거나 관련 내용을 보려면 페이지 하단에서 클릭할 수 있는 다양한 기타 콘텐츠에 대한 링크) 또는 캠페인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스타그램(Instagram)은 기본 광고를 위해 브랜드와 일상적으로 협력하는 인기 있는 소셜 미디어 네트워크입니다.

브랜드는 인스타그램 스토리나 샵 기능을 활용해 일반 사용자의 팔로워 포스팅 스타일과 유사한 게시물을 공유하면서 은근한 방식으로 제품을 홍보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하며

2023년 최고의 마케팅 트렌드를 살펴보면서 2022년과 비교해서 어떻게 달라질 것인지 감을 잡으셨기를 바랍니다.

  1.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일반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진화할 것입니다. 
  2. 비디오 마케팅 담당자는 숏폼 비디오 콘텐츠에 집중합니다. 
  3. 소셜 미디어는 고객 서비스 도구가 될 것입니다.
  4. 더 많은 기업이 SEO를 활용하여 검색 트래픽을 유도할 것입니다.
  5. 모바일 최적화는 더욱 중요합니다.
  6. 더 많은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우선시할 것입니다.
  7. 목표가 잘 정렬된 마케팅과 영업 팀이 승리할 것입니다.
  8. 코로나 이후에 실종됐던 경험 마케팅이 다시 돌아올 수 있습니다.
  9. 인바운드 마케팅은 성장하는 브랜드를 위한 모범 사례로 남을 것입니다.
  10. 가상 현실(VR)과 증강 현실(AR)은 마케팅 영역에서 좀 더 느린속도로 채택될 것입니다.
  11. 더 많은 브랜드가 네이티브 광고를 테스트할 것입니다.

중요하게 기억해야 할 것은 인플루언서 마케팅, 숏폼 비디오 콘텐츠, 고객 서비스 도구로서의 소셜 미디어, SEO 활용의 중요성입니다. 2023년에는 4가지는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성공적으로 SEO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것은 테크니컬 SEO 뿐만이 아니라, 콘텐츠 SEO를 진행할 때 고객의 인텐트를 반영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렇게 검색어에서 고객의 인텐트를 발견하는 과정에서 2023년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중요한 방향성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관련해서 추가적인 정보가 궁금하시면 인텐트 마케팅과 인텐트 데이터란 무엇인가 라는 글을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 출처: 2023년 최고의 마케팅 트렌드 및 2023년 이후 변화된 방식 [1000명 이상의 글로벌 마케터 데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