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검색엔진최적화) 카피라이팅이란 “키워드 리서치와 SEO 전략을 사용하여 검색 엔진 알고리즘과 검색 사용자를 동시에 만족 시키는 콘텐츠를 만드는 과정”을 말한다.
다시 말해, SEO 카피라이팅은 네이버와 구글 검색엔진이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읽고 만족해서 공유하게 만드는 콘텐츠 작성 방법이다.
사람들은 좋은 콘텐츠를 만나면 클릭률이 높고, 체류시간이 길며, 댓글이 많이 달리고, SNS나 커뮤니티에 자발적으로 공유되고, 결과적으로 많은 백링크를 얻게 된다.
검색 엔진이 사람들의 반응을 고객 경험 (UX, User Experience) 지수로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랭킹 순위를 결정한다.
성공적인 SEO 카피라이팅이란 4단계를 모두 포함한다.
어렵게 검색결과페이지(SERP)에 상위에 노출되었다 하더라도 타이틀을 클릭하지 않거나, 글을 읽는 도중에 이탈한다면 성공했다고 볼 수 없다.
더 나아가 정말 만족스러웠던 컨텐츠는 그 사이트의 다른 연관 글들도 읽고 싶도록 만든다.
검색엔진 뿐만 아니라 글을 읽는 독자까지 모두 만족 시키는 SEO 카피라이팅의 성공 비법 4가지를 살펴보겠다.
목차
1. 매력적인 타이틀과 디스크립션
1) 클릭하고 싶은 타이틀 작성법
SEO 카피라이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클릭하고 싶게 만드는 “글 제목(타이틀)” 짓기라고 할 수 있다. 글 내용이 아무리 좋다 하더라도, 독자들이 클릭하지 않는 글이 되면,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상위 포지션을 유지하기 어렵다.
“평균적으로 본문을 읽지 않고 타이틀만 읽는 사람이 5배나 더 많다. 그러므로, 80% 이상의 노력을 타이틀 작성에 기울어야 한다.” – 데이비드 오길비
타이틀 작성을 위해서 반드시 알아야 하는 핵심 내용들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 핵심 키워드를 포함하고 있어야 하며, 전체 글의 핵심 내용을 반영하고 있어야 한다.
- 제목의 가장 앞 부분에 유입 시키려는 ‘타깃 키워드’를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 한눈에 쉽게 파악되는 제목의 길이는 여섯 단어 정도가 좋다.
- 길이는 공백을 포함해서 영문 65자, 한글 32자 내외여야 한다.
- 간결하고 정확하게 전체 글의 핵심 내용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 사이트 내부에서 글들이 서로 경쟁하지 않도록 고유한 제목을 부여해야 한다.
그렇다면, 독자가 클릭하고 싶은 제목을 짓기 위한 카피라이팅 기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1) 짧고 간단하게 요점만!
군더더기 없이 빠르게 요점을 파악할 수 있는 타이틀은 독자에게 시간 절약이라는 큰 혜택을 준다.
독자가 궁금해 하는 질문에 명확하게 답을 제시할 수 있는 타이틀을 고민해 보자. 핵심을 꿰뚫는 타이틀은 글을 읽는 도중에도 초점을 잃지 않도록 도와준다.
예시) SEO(검색엔진최적화) 완벽 가이드, 클릭을 부르는 타이틀 작성법
(2) 독자가 얻는 이점을 명확하게
이 글을 읽고 나서 독자가 얻게 된 이득을 나열해 보자. 이 중에서 가장 매력적인 이득이 있다면
타이틀에 반영하는 것이 좋다.
타이틀에서 당신이 얻게 될 가치를 명확하게 약속해 준다면 독자는 그 글을 클릭함으로써 그 이득을 얻어가려 할 것이다.
예시) 연봉 협상에서 승리하는 꿀팁, 자랑하고 싶은 인포그래픽 만드는 법
(3) 놓치면 안 될 것 같은 뉴스 발표
독자 입장에서 중요하게 여기거나 흥미를 가질만한 새소식이 무엇인지 고민해 본다. 예전에 발행된 글이라 하더라도 최근의 중요한 동향을 포함하도록 업데이트 해서 새롭게 발행할 수도 있다.
제품이나 서비스의 새로운 기능이나 독자가 놓치면 안 되는 할인 혜택등도 이에 해당한다.
예시) 2022년 구글 알고리즘의 주요 변화, 깜짝 놀랄만한 핫아이템 출시
(4) 질문을 통해서 호기심을 유도
독자가 알고 싶어 하는 내용이라는 점을 깨닫게 해주기 위해서 질문 형태로 타이틀을 작성한다.
흥미로운 질문을 제시함으로써 독자는 답을 찾기 위해서 타이틀을 클릭하고 싶어 진다.
예시) 20대가 가장 좋아하는 선물은 이것? 상위노출 타이틀의 비법은?
(5) 배우려고 하는 독자의 심리를 자극
이 글을 통해서 얻는 지식이 무엇인지 알려주는 타이틀은 배움을 갈망하는 독자를 자극한다.
이 지식을 통해서 내 생활이 어떻게 바뀌는 지 그 혜택을 같이 명시하면 더 효과가 좋다.
예시) 공유하고 싶은 콘텐츠 작성법, 무릎 손상 없이 마라톤 완주 비법
(6) 당장 해야 할 일을 지시
독자가 혜택을 얻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직접적인 행동을 명시하면 독자는 반응한다. 다만 독자가 얻게 되는 이득과 해야 할 행동이 쉽고 직관적으로 설명되어야 한다. 그래야 글을 읽고 그 행동을 따라하고 싶은 의욕이 생길 것이다.
예시) 바로 가입하고 한정판 굿즈를 가져가세요. 오래된 옷을 정리하고 설렘을 얻으세요!
(7) 공유하고 싶은 가치 있는 정보
그 분야에서 가장 좋은 콘텐츠를 벤치마킹한 후에 더 가치 있는 정보가 담긴 타이틀을 작성한다.
수 많은 정보의 홍수 속에서 왜 이 글이 더 가치가 있는지 명확하게 드러낼 수 있어야 한다.
예시) 직장인들이 꿈꾸는 추천 휴가코스, 5분만에 준비 끝! 초스피드 레시피
(8) 숫자나 기호 활용
타이틀에 숫자나 대괄호 등의 기호를 포함하여 얻게 되는 혜택을 돋보이게 만든다. 숫자는 한글로 작성하는 것보다 숫자로 표기할 때 더 매력적인 타이틀이 된다. 특별해 제공되는 혜택이나 강조하고 싶은 문구가 있을 때는 대괄호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예시) 인생 버킷리스트 여행지 5곳, 비디오 편집 노하우 총정리 [슬라이드]
(9) 불안감 조성하기
사람들은 뭔가 해야 할 일을 하지 않았을 때, 중요한 것을 놓쳤을 때 느끼는 불안감을 갖고 있다. 부정적인 단어를 접하게 되면 사람들은 초조함을 느끼면서 이를 빨리 해소하고 싶어진다. 이렇게 위험을 회피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불안 심리를 자극하는 타이틀은 다른 좋은 글보다 빠르게 선택받는다.
예시) 호구되지 않는 대화법 5가지, 모르면 땅을 치는 연말정산 총정리
(10) 흥미유발 형용사 활용하기
흥미를 불러 일으키는 형용사를 사용해보는 것도 좋다. ‘탁월한’, ‘유일한’, ‘독특한’, ‘확실한’, ‘엄청난’, ‘믿을 수 없는’과 같은 형용사는 그 자체 만으로 눈길을 사로잡는다.
예시) 엄청난 레시피 꿀팁 26가지, 확실한 건강 다이어트, 확찐자 쾌속 탈출법
(11) 가장 많이 알려진 타이틀 작성 공식은 아래와 같다.
– 영문 기준: 숫자+형용사+타깃 키워드+(독자의) 혜택
– 한글 기준: (독자의) 혜택+숫자+형용사+타깃 키워드
예시) ‘The 17 Most Important SEO Tips for Higher Rankings‘, ‘더 높은 순위를 위한 17가지 가장 중요한 SEO 팁’, ’21 Easy Tips for Weight Loss That Actually Work‘, ‘실제로 효과가 있는 체중 감량을 위한 21가지 쉬운 팁‘
2) 디스크립션
메타 디스크립션은 타이틀과 함께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사용자에게 노출되는 매우 중요한 정보이다.
구글은 검색 결과 페이지에 해당 키워드를 볼드체로 하이라이트 표시해주므로 더 높은 클릭율을 기대할 수 있다. 메타 디스크립션이 있는 경우에는 5.8% 더 많은 클릭수를 얻는다고 한다 (2019년 백링코)
메타 디스크립션의 길이는 한글 77자, 영문 160자 내에 핵심 정보를 담고 있어야 한다.
중요한 타깃 키워드가 포함되어야 하며, 사용자 관심을 이끌도록 콘텐츠 내용을 잘 요약해서 전달해야 한다. 이 때 다른 페이지와의 차별성을 알리고 흥미를 유발해 클릭을 유도하도록 구성해야 한다.
실제 콘텐츠 내용과 관련이 깊어야 한다. 관련성이 떨어지면 구글이 임의의 문장으로 변경할 수 있다.
행동을 촉진하는, 콜 투 액션(call to action, CTA)으로 사용자의 관심과 클릭을 유도할 수 있다. 예시로는 ‘얻어가세요’, ‘찾아보세요’, ‘알아보세요’, ‘배워보세요’, ‘물어보세요’, ‘받아보세요’ 등이 있다.
2. 글 첫머리에서 호기심을 자극
사용자가 글의 첫 머리를 읽다가 10초 미만의 시간 내에 이탈해 버리면 검색엔진은 그 콘텐츠 랭킹 순위를 낮추게 된다. 그러므로 글 도입 부분에서 독자의 관심을 사로 잡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어떻게 글 첫머리에서 독자의 관심을 사로잡을 수 있을까? “Agree-Promise-Preview 방법”으로 알려진 아래 공식은 3가지 주요 역할을 하는 문장으로 구성된다.
(1) 동의(Agree) : 누구나 동의할 수 있는 문장으로 시작해서, 독자의 공감을 이끌어 낸다.
(2) 약속(Promise) : 현재 상황이 어떻게 개선될 수 있는지 설명하며, 독자가 얻게 될 혜택을 알려준다.
(3) 미리보기(Preview) : 이 글에서 전개 될 스토리와 내용을 간단히 소개해서 계속 읽고 싶게 만든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이 적용해 볼 수 있다.
(1) 동의(Agree) : 이커머스 시장의 급격한 성장이 이어지면서 쇼핑몰 SEO(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2) 약속(Promise) : 쇼핑몰 SEO는 매출 증대를 가져올 뿐만 아니라 브랜딩 구축에도 매우 효과적이다.
(3) 미리보기(Preview) : 쇼핑몰 SEO가 중요한 이유와 핵심 성공 요소를 먼저 알아보고, 성공적으로 쇼핑몰 SEO를 하기 위한 전략 프로세스 8단계를 소개하겠다.
이렇게 글의 첫 단락에서 독자가 무엇을 얻어갈 것인지, 앞으로 어떤 내용이 전개될 것 인지 명확하게 알려줌으로써 독자의 관심을 지속 시켜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좀 더 명확하게 전체 글의 구성을 한 눈에 알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이 도표로 시각화 해서 보여주면 독자는 더 쉽게 글에 몰입할 수 있게 된다.
3. 중간에 이탈하지 않도록 스토리 구성
위와 같이 글의 첫 도입부에서 독자의 관심을 끌었다 하더라도, 중간에 이탈하지 않고 글을 끝까지 읽게 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
예전부터 영업 사원이 세일즈 레터를 끝까지 읽도록 적용했던 ‘양동이 릴레이(Bucket brigade)’ 방식을 소개한다. 이는 사람들이 불을 끄기 위해서 물이 담긴 양동이를 계속 옆 사람에게 건네주는 ‘인간 사슬(Human Chain)’을 표현하는 단어이다.
즉, 독자가 다음 문단을 계속 읽어 내려갈 수 있도록 유도하는 단어나 구, 또는 문장을 의미한다. 사람들이 지루해서 이탈 할 것 같은 부분에 표시해 주면 좋으며, 평균적으로 5개 정도를 사용하길 권장한다.
많이 사용되는 사례는 아래와 같다.
Here’s the deal: (내 제안은:)
Now: (자 이제:)
What’s the bottom line? (핵심만 정리하다면?)
You might be wondering: (이 부분이 궁금할 것이다:)
This is crazy: (정말 놀랍다:)
It gets better/worse: (더 좋아/나빠지고 있다:)
But here’s the kicker: (그러나 바로 이것이 핵심이다:)
Want to know the best part? (가장 중요한 부분을 알려줄까?)
Think about it (생각해 보자)
And the Good news? (그리고 좋은 소식은?)
Here’s why (그 이유는)
On the other hand (한편으로는)
위의 예시에서 볼 수 있듯이 독자가 글을 읽다가 집중력이 떨어지고 지루해질 때, 마치 강사가 청중들의 주의를 끌듯이 대화체로 주의를 상기 시키는 방법이다. 이 방식으로 바로 옆에서 누가 말을 걸어주는 듯한 느낌을 받음으로써 계속 집중해서 그 다음 문단으로 이동하게 된다.
또한, 글을 읽는 중간에 집중력을 읽지 않고 계속 글을 읽어내려 갈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방법에는 추가적으로 3가지 방법을 제시한다. 참고해서 하나씩 적용해 보면 확실히 매력적인 글이 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주요 문단에 H태그를 적절히 사용한다.
전체 글의 구조가 한 눈에 파악될 수 있도록 각 단락의 제목을 H2나 H3와 같은 HTML 태그를 사용해서 굵은 글씨체로 표현해 주는 방법이다. 이는 독자에게 전체 글의 구조가 쉽게 눈에 들어오게 하는 방법이지만, 검색엔진도 H 태그를 통해서 전체 글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으므로 꼭 적용해야 하는 필수 방법이다.
둘째, 중간에 적절한 이미지를 통해서 시각화 한다.
실제 인간이 감각기관을 통해서 획득하는 정보의 비율은 시각 83%, 청각 12%, 촉각 3%, 후각 2%, 미각 1%라고 한다. 즉, 정보의 80% 이상이 시각을 통해서 얻게 되므로 적절한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은 매우 효과적이다. 이 때 검색엔진도 사용된 이미지가 어떤 의미인지 알 수 있도록 대체 텍스트를 추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 적절한 내부 링크를 통해서 부가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이 글과 관련되어서 독자에게 흥미로운 정보를 줄 수 있는 콘텐츠를 소개함으로써 내부 웹 사이트의 다른 콘텐츠를 연계해서 읽도록 유도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너무 많은 링크를 제공하면 지금 읽고 있는 글에 집중하는 데 방해가 될 수 있다. 3개 미만으로 사용하길 권장한다.
아래는 전체 글의 목차를 일목요연하게 보여주면서, 해당 목차로 바로 이동할 수 있도록 콘텐츠 내부 링크를 제공하는 사례이다. 글이 길 경우에 독자가 중간에 길을 헤맬 수 있다고 생각되면, 이와 같이 각 해당하는 부분으로 바로 건너뛸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다.
4. 다른 연관된 글도 읽고 싶도록
작성하고 있는 콘텐츠와 연관된 콘텐츠를 묶어서 제안하는 방법으로 카테고리, 태그, 해시태그 3가지 방법이 있다. 특히 카테고리와 태그는 웹사이트 방문자가 관심 있어 할만한 콘텐츠를 함께 제공하여 여러 개의 콘텐츠를 읽게 하는 역할을 한다. 결과적으로 방문자의 사이트 체류시간을 늘어나 웹사이트의 SEO 랭킹 상승에 도움이 된다.
카테고리와 태그는 내부 링크를 제공하는 효과를 제공하므로 연관된 콘텐츠를 묶어서 제공하는 콘텐츠 사일로(Content Silo) 기능을 제공한다.
검색엔진은 해시태그, 태그, 카테고리를 보통 단어처럼 여긴다. 즉 사이트 랭킹에 주된 영향을 주는 랭킹 요소는 아니다. 그러나 좋은 태그는 방문자가 사이트에 더 많은 시간을 체류하거나 검색엔진에 더 많은 포스트를 노출시킬 수 있어 간접적으로 SEO에 좋은 영향을 준다.
태그와 카테고리는 방문자가 관련 콘텐츠를 추가로 검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메뉴 역할을 한다. 방문자의 관심을 끌고 체류 시간을 늘리는 일은 검색엔진의 주요한 랭킹 요소 중 하나이다.
(1) 카테고리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관련된 주제로 구분하기 위해서 사용한다.
워드프레스를 사용한 웹사이트 경우는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페이지가 자동으로 생성되고, 검색 결과에도 노출되는 효과가 있다.
일반 웹 사이트에서는 메뉴 역할을 하면서 관련된 콘텐츠를 묶어주는 역할을 한다.
카테고리로 묶인 콘텐츠는 같은 테마로 구분되는 효과가 있으므로 1~2개 내에서 설정하는 것이 좋다.
(2) 태그
웹사이트에서 연관 콘텐츠를 설정하기 위해서 사용되어서 비슷한 주제의 다른 콘텐츠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워드프레스는 같은 태그를 가진 태그 페이지를 자동으로 생성해 주어서 관련 주제의 콘텐츠를 볼 수 있는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태그를 설정할 때는 해당 콘텐츠에만 있는 고유의 키워드를 이용하여 설정하는 것이 좋으므로, 가능한 기존 태그와 중복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태그명 안에서 띄어쓰기가 가능하고, 해시 기호는 붙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해시태그보다 더 넓은 주제를 포괄하는 역할을 한다
(3) 해시태그
주로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등의 소셜 미디어에서 해시 기호 #를 붙여서 핵심 키워드나 컨텐츠의 주제를 설정하는 방식이다.
해시태그는 띄어쓰기를 허용하지 않으므로, 두 단어 이상으로 구성된 키워드를 작성할 때는 주로 #SEO_카피라이팅 같이 “_” 기호를 사용한다.
구글에서 해시태그로 검색하면 소셜 미디어에 게시 된 콘텐츠를 해시태그 기반으로 검색해 볼 수 있다.
주로 기업에서 소셜 미디어에서 노출을 강화하기 위해서 해시태그 이벤트를 많이 진행하므로, 특정 기간에만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특성이 있다.
5. 매력적인 카피라이팅 단어 모음
위에서 글 첫머리에서 관심을 끌기 위한 공식으로 “Agree-Promise-Preview 방법”을 제안했다. 이와 유사하지만, 읽는 사람으로 하면서 더 강한 공감을 얻음으로써 행동을 유발하는 카피라이팅을 소개한다.
아래 정리한 내용을 한 마디로 요약하면 “독자의 문제에 공감하고, 저자의 능력을 발휘하여, 문제를 해결해 주는 방식”이라 할 수 있다.
(1) 문제를 깨닫게 하기
이 부분은 독자가 인지하지 않았던 문제를 제기함으로써 콘텐츠에 관심을 갖게 하는 방법들이다.
문제 지적하기: 나쁜, 안 좋은, 망하는, 실패하는, 문제, 실수, 한계, 환상, 거짓말, 트러블, 폭망
불안하게 만들기: 무서운, 긴급, 함정, 사각지대, 위험한, 격차, 적, 손해, 꼭 알아야 할, 끝, 최후, 말로
궁금하게 만들기: 진짜 이유, 밝히면, 사실은, 저의, 속내, 원조, 오리진, 근원, 진실과 거짓, 주목, 밝혀진
집중하게 만들기: 잠깐만!, 경고!, 주의, 해라, 하지 마라, 절대, 결코, 잊어라, 안 되는, 버려야, 필요 없는
내 문제로 느끼게 하기: ~한, ~로 고민인, ~를 사용하는, ~를 위한, ~라고 생각하는, ~야말로, 당신께
(2) 저자의 능력을 보여주기
글을 쓰는 저자가 독자의 문제를 알고 있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보여주는 방법들이다.
큐레이션: 엄선, 목록, 가이드, 핸드북, 꿀팁, 매뉴얼, 힌트, 시크릿, 포인트, 비법, 원칙, 예측, 습관, 상식
전문성 보여주기: 떠오르는, 할 수 있는, 진단, 기술, 테크닉, 추천, 강추, 무조건, 핵심, 업계 최고, 고수
당신에게만 특별히: O명 한정, 지금이 기회, 환상의, 전설적인, 유일한, 당신만, 단 하나의, 회원 한정
감성을 자극하기: 두근두근, 마치, 처럼, 속속, 바삭바삭, 따끈따끈, 농후, 녹는, 쫀득쫀득, 술술, 실컷
탁월성 강조하기: 스타일, 노하우, 생각법, 선택받는, 다른, 하나뿐인, 최초의, 법칙, 존재감, 업계 1위
(3) 문제를 해결해 주기
이 글을 읽은 독자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실제로 행동하게 만드는 방법들이다.
행동하게 하기: 지금 당장, 여기로, 추신, 하기, 종료 직전, 마지막, 앞으로, 우선은, 서둘러주세요
시크릿 알려주기: 가르침, 조언, 배울 점, 독학, 교과서, 마스터, 레슨, 수업, 훈련소, 사관학교, 양성소
쉽게 따라하게 하기: 요즘 대세, 소문난, 친숙한, 성황리에, 모두가 선택한, 가장 많이 팔린, 전국민이
안심시키기: 일절, 환불, 보증, 후회하지 않을, 무조건 당첨, 노마진, 공짜로, 후불, 무료로, 비용없이
기대감 갖게 하기: 드디어, 결국, 데뷔, 두번 다시, 최적, 베스트, 제일, 가장, 만끽, 한층 더, 마음대로
마무리 하며
검색엔진도 만족시키면서 읽는 독자도 함께 고려해야 하는 SEO 카피라이팅은 결코 쉬운 과정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