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트렌드코리아: 검색 데이터로 살펴본 디지털 트렌드

2024 트렌드코리아: 검색 데이터로 살펴본 디지털 트렌드

2024년 트렌드코리아 내용 요약과 소개

매해 발간 자체로 트렌드를 만들어내는 트렌드코리아. 이번 아티클을 통해 트렌드코리아 2024의 내용을 압축해서 들여다보고, 2024년을 상징할 키워드로 가장 중요하게 꼽힌 토픽인 ‘분초사회’에 얽힌 검색 키워드로 2023년 동향과 2024년 트렌드에 대한 예측까지 리스닝마인드 허블을 통해 확인해보겠습니다.

1. 분초사회(Time-Efficient Society)

Image by Freepik

점점 더 시간이 돈보다 귀한 사회가 되가고 있습니다. 현대사회 소비자들은 여러 가지 갚진 경험을 하는 것에 기꺼이 높은 금액을 지불합니다. SNS에 인증하기 위해서 경험소비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제품을 과시하는 사진보다는 여행지, 맛집, 핫 플레이스에서 촬영한 인증샷이 넘쳐나고 실제 생활에서도 인증샷을 찍는 것이 당연하게 받아들여집니다. 이때 사람들에게 가장 중요한 자원은 시간이며 시간을 분, 초 단위로까지 나눠 효율을 추구하게 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가성비를 따져가며 시간을 사용하는 이가 늘어나면서 모든 업계에선 소비자의 ‘틈새 시간’을 노리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해질 전망입니다.

‘분초사회’와 연관된 검색 키워드는 무엇일까요? 아래에서 2024년 가장 중요한 분초사회에 관한 검색어 예시를 확인하고 허블 리스닝마인드로 검색 동향을 확인해보겠습니다.

2. 호모 프롬프트(Homo Prompts)

Image by frimufilms on Freepik

음성 인식 기술이 더욱 발전하여, 사용자들은 간편하게 음성 명령을 통해 스마트 홈 장치, 자동차 및 기타 기기들을 제어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학습 기능이 강화된 인공지능 비서를 통해 업무의 생산성을 높이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2024년에는 더욱 더 AI 기술을 사용할 것인지 사용하지 않을 것인지를 떠나서 누가 어떻게 ‘잘’ 사용하느냐의 단계의 얘기가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3. 육각형 인간 (Aspiring to Be a Hexagonal Human)

Image by tirachardz on Freepik

인플루언서들이 무엇이든지 다 잘하는 ‘육각형 아이돌’로 부상하며, 외모뿐 아니라 다방면에서 뛰어난 역량을 지닌 인플루언서들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들은 뷰티, 라이프스타일, 스포츠,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며 팬들의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흥미로운 것은 ‘타고난 역량’이 주목을 받는 현상인데요. 주인공의 전통적인 서사로 여겨졌던 전형적인 성장 스토리보다도 모든 측면에서 완벽한 사람을 선망하는 현상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4. 버라이어티 가격 전략 (Variable Pricing)

최근 음식 배달 서비스에서는 주문 시간대에 따라 배송료가 변동되는 등 가격이 유동적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항공사들은 기본 요금을 저렴하게 책정하고 추가 서비스를 선택하여 가격을 결정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는 구매 시간이나 소비자 접점 채널에 따라 수요를 예측해서 가격을 측정하고, 소비자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매일 달라지는 가격을 마주하는 게 당연한 일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서비스와 소비자 간 공감대가 자연스럽게 형성되가고 있는 만큼 2024년에도 이러한 가격 전략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5. 도파밍(Dopamine Farming)

숏폼 콘텐츠가 더욱 확산되면서, 사람들은 도파민 분비가 높은 빠른 즐거움을 추구하는 경향이 뚜렷해졌습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감성적이고 간편하게 소비되는 콘텐츠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6. 요즘남편, 없던 아빠(Not Like Old Daddies, Millennial Hubbies)

남성들이 가정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아이들의 양육과 가사노동에 더 많은 관심과 시간을 투자하는 모습이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아버지의 역할에서 벗어나 새로운 아빠로서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7. 스핀오프 프로젝트 (Expanding Your Horizons: Spin-off Projects)

기업들이 자사의 주력 제품 브랜드 외에 새로운 부문으로 확장하는 프로젝트를 추진하듯이 개인들도 스핀오프 프로젝트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기존의 직장과 커리어가 있는 상황에서도 새로운 목표를 세우고 사이드 프로젝트를 하는 건데요. 기업과 개인 모두가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의 흐름을 읽고 유연하게 대응하는 것이 더욱 당연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8. 디토소비 (Ditto Consumption)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그들이 추천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들이 따라가는 행동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는 소비자들이 선택의 어려움을 느끼고, 신뢰할만한 소비 정보를 따라가는 경향을 보여줍니다.

9. 끊임없이 변화하는 도시 (ElastiCity. Liquidpolitan)

도시와 지방의 경계가 허물어지면서 도시에서 살면서도 지방으로 이동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이동 양상은 도시의 생태계와 라이프스타일을 새롭게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10. 돌봄경제 (Care-based Economy)

다양한 사람들이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수요가 증가하면서, 돌봄 서비스 산업이 경제적 가치를 지니며 확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돌봄 경제는 사회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트렌드코리아 ‘분초사회’에 대한 검색 데이터 동향

트렌드코리아 토픽연관 키워드
분초사회가성비, 시성비, 1줄요약, 업무효율, 반반차, 2배속 등

허블 리스닝마인드로 확인하는 ‘분초사회’ 트렌드

데이터 출처 : 어센트코리아 리스닝마인드 허블 (구글 + 네이버 2022.12~2022.11)

1. 가성비

‘가성비’ 키워드의 경우 2023년 초반에 검색량이 확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입학, 개강 시점인 3월 전후로 가성비 관련 키워드도 같이 볼륨이 상승하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검색량 합계 순으로 내림차순으로 확인한 결과 맛집, 호텔, 숙소 등의 호텔/ 외식 관련 키워드가 최상위에 포진되어 있습니다. ‘오마카세’와 같은 키워드도 눈에 띄었는데요. 비싸고 특별한 경험이지만 그런 만큼 실패의 경우의 수를 줄이고 ‘가성비’있는 경험을 하고 싶어하는 유저의 의도가 느껴졌습니다.

가격대가 있는 전자기기에서의 가성비 검색량이 높은 건 전통적인 현상으로도 볼 수 있겠습니다. 그 중 노트북, 태블릿 뿐 아니라 헤드셋, 키보드, 스마트워치에서 가성비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이 카테고리의 제품들이 전반적으로 가격과 품질이 상향 평준화 되면서 그 사이에서 가성비 있는 좋은 제품을 찾고자하는 유저의 생각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리스닝마인드 허블 추출 데이터 (2022.11~2022.12)

2. 반반차

‘반반차’ 키워드의 경우 아직 보편화된 복지는 아닌 만큼 반반차 자체에 대한 정보성 키워드가 주로 확인되었습니다. 연차 사용, 반반차 몇시간? 등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검색이 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클러스터 파인더로 확인한 결과 H 클러스터에서 시차출퇴근제와 연관성이 높은 복지로도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리스닝마인드 허블 추출 데이터 (2022.11~2022.12)
리스닝마인드 허블 추출 데이터 (2022.11~2022.12)

3. 요약

요약 키워드 역시 재밌는 키워드였는데요. 요약의 경우 연령대별 특성이 확실하게 드러나는 키워드였습니다. 특히 10대의 경우 과제와 공부(=벼락치기)를 위한 요약을 많이 검색하고 있었고 20대 초반의 경우 ‘논문 요약’, ‘컴활 요약’ 등의 학교 과제와 시험에 필요한 정보를 검색하고 있었습니다.

인상적인 부분은 검색량 순으로 볼 경우 올해의 진정한 인기 드라마/영화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무빙이 가장 상단에 등장하고 스테디셀러인 해리포터와 원피스의 요약 키워드가 등장합니다. 한국 드라마인 마스크걸과 연인도 상단에 등장하고 있어 올해의 인기 드라마 순위를 한눈에 볼 수 있었습니다.

리스닝마인드 허블 추출 데이터 (2022.11~2022.12)

2024년 트렌드코리아

함께 읽으면 좋은 블로그